보건복지부와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활성화를 위해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실태조사’를 오는 8월부터 실시한다.

한 달 동안 진행되는 이번 실태조사는 국무총리실 외 약 380여 개 공공기관 및 국가기관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설문으로 진행되는 이번 실태조사 내용은 공공기관의 연간 구매품목 내역, 각 기관의 전체 구매품목 중 납품가능한 중증장애인생산품 품목 조사, 전년도 대비 우선구매 실적이 큰 폭으로 가감된 기관에 대한 원인 파악 등이다.

개발원은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에서 제작할 수 있는 신규아이템을 발굴하고, 기관 맞춤형 생산품에 대한 가능성, 생산시설 연간 구매 수요 파악, 우선구매 증가 및 감소 요인을 파악해 궁극적으로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활성화를 위해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실태조사 결과는 연내 발표되며, 보고서로 제작될 예정이다.

한편, 지난 200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중증장애인생산품우선구매제도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은 매년 구매액(재화, 용역)의 총 1% 이상을 중증장애인생산품으로 우선구매토록 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해당 기관들의 평균 우선구매율은 0.49%(25억1800만원)에 불과한 실정이어서 이에 대한 원인분석과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