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목희 의원(민주통합당)은 23일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매년 장애인의 수는 늘어나지만 국립재활원의 재활치료 등 환자가 줄어들고 있어 재활병원을 늘리고, 적극적인 홍보가 이뤄져야 하다고 주문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국립재활원의 장애인 진료현황은 2009년 5만7613명, 2010년 5만1289명, 2011년 4만2641명으로 줄고 있다. 매년 늘고 있는 등록장애인과의 상황과는 반대다.

최근 3년간 국립재활원의 장애인 진료 현황.ⓒ이목희의원실

이처럼 각 지역별 등록 장애인의 수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고, 사정으로 인해 등록하지 않은 장애인의 수까지 합하면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이들을 위한 재활시설은 턱없이 부족하다.

2010년을 기준으로 전국의 장애인의료재활시설(기존의 장애인복지시설에 의료시설을 갖춘 곳)은 고작 18개 였다. 서울 4개소, 인천·대전·경남 2개소, 강원·충북·충남·전남·경북·제주·부산·대구 1개소, 광주·울산·경기·전북은 하나도 없었다.

이에 따라 국립재활원은 장애인 체육센터 건립을, 복지부와 지자체는 6개의 권역별 재활전문병원을 개원하거나 건립 중이지만, 영남 권역의 경우 도처에 산재해 있는 수많은 장애인들이 이용하기에 거리가 먼 수준이다.

2010년을 기준으로 영남권 등록장애인이 35만3645명인데, 영남 권역별 재활센터는 150병상에 국내 최대 규모라 해도 이용은 '그림의 떡'이라는 것.

특히 재활병원은 ‘장애에 이르지 않고 사회로의 복귀’라는 치료를 해야 하는 막중한 사명이 있음에도, 서울에 있는 국립재활원의 등록장애인 내원자 수도 줄어들고 있어 재활전문병원의 수와 지원을 늘리고 홍보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이 의원은 설명했다.

이 의원은 “등록장애인들이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지 간에 이용 가능한 시설은 턱없이 부족한 현실로, 국립재활원의 장애인 이용률을 높여 재활치료율을 높이고 사회로의 조속한 복귀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며 “장애인들이 국립재활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홍보방안을 세우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의원은 “권역별 재활전문병원이 각 권역의 장애인을 전부 수용하거나 치료할 수 있도록 하고, 지방의 경우에는 접근성에서 많이 떨어지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면서 "지방의 재활의학과 전문의 출신이 개원한 재활의학과의원 등에도 의료기기 등의 지원을 통해 각 지역의 장애인들이 재활치료를 가까운 곳에서 편하게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복지부, 지자체와 논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