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10명 중 4명이 향후 정부의 장애인복지사업 중 '장애수당' 지급에 대한 확대 실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은 15일 2011년 사회조사(복지·사회참여·문화와 여가·소득과소비·노동) 결과를 발표했다. 통계청 사회조사는 사회지표체계 10개 부문 중 매년 5개 부문을 선정해 부문별 2년 주기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전국 약 1만7,000 표본가구 내 상주하는 만 13세 이상 가구원 약 3만8,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7월 15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장애인의 41.3%가 향후 정부에서 우선적으로 확대 실시해야 할 장애인 복지사업으로 '장애수당의 지급'을 꼽았다. '의료비 지원'을 꼽은 장애인은 16%였으며,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사업을 답한 장애인은 10.6%로 나타났다.

장애인 관련시설 설립에 대한 견해와 장애인 차별 인식 등에 대한 조사도 실시됐다.

장애인·비장애인을 포함한 응답자의 93.8%가 집 근처에 생활시설, 재활시설 등 장애인 관련시설이 설립되는 것에 대해 반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보면 장애인 관련 시설이 설립되는 것에 대해 35.9%가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57.9%가 '반대는 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장애인 관련 시설이 집 근처에 설립되는 것에 '반대하거나 절대로 안된다'고 응답한 사람은 6.2%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20대와 30대의 경우 '젼혀 문제되지 않는다'는 응답이 다른 연령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다. '반대하거나 절대로 안된다'는 응답은 10대가 타 연령층에 비해 높게 나왔다.

교육이나 고용 등 사회 생활 전반에 걸쳐 장애인 차별이 '심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72.3%로 나왔다. 응답자들은 장애인의 경우 장애등급이 높을수록 사회에서의 장애인 차별이 심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반면 평소 자신의 장애인에 대한 차별정도에 대한 질문에서 '장애인 차별이 전혀 없거나 별로 없다'고 응답한 사람이 86.1%로 나타났다. '자신이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 심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13.9%에 불과해, 사회의 장애인차별 인식과 자신의 주관적 인식 간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장애인을 대하는 비장애인의 바람직한 시각·태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장애를 고려해 더 배려해야 한다'는 응답이 66.8%로 가장 많았고, '비장애인과 똑같이 대해야 한다'가 30%를 차지했다. 비장애인과 차별해서 대할 수 밖에 없다'는 응답은 3.2%로 보여졌다. '장애를 고려해 더 배려해야 한다'는 의견의 경우, 성별로는 여자가 남자보다, 장애인이 비장애인보다 높게 나왔다.

장애인을 위해 정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각종 복지사업에 대해선 '재원이 허락한다면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응답이 45.2%로 가장 많았으며, '계속적으로 확대해야 한다' 33.6%, '충분하다' 5.7% 순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사회조사에서는 복지, 사회참여 노동 등 다양한 분야 내 응답들이 이어졌다.

응답자의 68.4%가 사회보험료 중 '건강보험'에 대한 부담이 가장 크다고 답했으며, 노인의 66.6%가 '따로 사는 것이 편하다'는 이유로 자녀와 떨어져 살고 있었다.

신문보는 인구비율은 75.6%로 조사됐는데, 그중 일반신문이 67.8%, 인터넷신문이 77.9%로 나타났다. 독서인구비율은 61.8%며 독서량은 독서인구 1인당 20.8권으로 조사됐다. 일·가정양립제도인지도 조사에서는 제도 중 '육아휴직제' 인지도가 80.6%로 가장 높았으며, 직업에 대해 59.9%가 불안감을 느끼고 있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