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동주민센터의 디자인을 장애유무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디자인으로 바꿀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유니버설디자인은 성별, 연령,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유무에 상관없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제품, 공간 및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을 뜻한다.

이에 따라 시는 기존 '디자인서울가이드라인'과 '서울형 유니버설 디자인 기준', 통폐합 동사무소 리모델링 디자인가이드라인' 등의 포괄적 개념을 준수하고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매뉴얼을 개발했다.

매뉴얼은 진입로 및 출입문, 동선을 고려한 공간 구성, 불필요한 지장물, 가구, 기타 장식물에 대한 가이드라인, 업무공간과 민원대기공간과의 관계설정, 안내사인 등을 모든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디자인'이 적용됐다.

또한 설계자나 실제 민원실을 만드는 공무원이 알아보기 쉽도록 백서 형식으로 제작했다.

시는 현재 장애인 및 노약자 거주 비율이 높은 성산2동을 시범적용지로 정하고 매뉴얼의 일부 내용을 적용, 리모델링 공사를 마친 상태다.

앞으로 시는 25개 자치구에 매뉴얼을 배포할 예정이며, 동주민센터에 대한 디자인심의 시 유니버설 디자인 매뉴얼과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문과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여기에 모든 대상이 이용하는 공공공간 뿐 아니라 노인, 장애인, 아동·청소년, 여성, 어린이 등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시설에 대한 유니버설 디자인 및 가이드라인을 개발중에 있으며 오는 5월 발표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