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스타팅 멤버'인 이봉화 보건복지가족부 차관이 '중도 하차' 위기에 몰렸다.

국정감사가 시작되자마자 쌀 소득 보전 직불금 신청 논란에 휩싸이면서 야권의 사퇴 압박에 몰린 것은 물론, '우군'인 여권으로부터도 싸늘한 냉대를 받고 있기 때문.

당장 민주당은 12일 이 차관의 쌀 직불금 신청을 이번 국감의 '3대 사기극'으로 규정, 집중적으로 물고 늘어지겠다는 태세다.

원혜영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국감 대책 회의에서 "이번 국감을 '진실 국감'으로 이끌겠다"며, 위증 논란에 휩싸인 강만수 기획재정부장관,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과 함께 이 차관을 지목했다.

앞서 국회 보건복지위와 농림수산위에 소속돼있는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의원 일동은 지난 10일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이 차관의 자진 사퇴를 공개 촉구하기도 했다.

여권 역시 이봉화 차관에 대해 '냉정'하긴 마찬가지다.

한나라당 송광호 최고위원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이 차관의 개인적인 문제를 당이 방어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홍준표 원내대표도 이미 "개인의 도덕적 비리로 고위 공무원이 스캔들에 휩싸이는 걸 의원들이 감싸줄 필요도 없고, 막아줘서도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김정권 원내 대변인은 아예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하지 않겠느냐"고 사퇴 필요성을 거론했다.

이봉화 차관은 지난 1986년 경기 안성에 6800㎡의 논과 대지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위장 전입' 의혹을 사고 있다.

이후 차관 임명 직전인 지난 2월엔 허위로 자경(自耕)확인서를 만들어 쌀 직불금을 신청해 물의를 빚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 차관이 결국 이달안에 스스로 물러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CBS정치부 이재준 기자 zzlee@cbs.co.kr/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