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활복지대 교수 19명이 김형식 학장에 대한 퇴진운동을 벌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사진은 재활복지대 전경. <에이블뉴스>

재활복지대 교원채용 교육부 감사결과

한국재활복지대 김형식 학장이 신임교수 임용과 관련 면접위원에게 본인의 출신대학 후배, 친지 등을 채용하도록 종용하는 등 임용비리가 밝혀져 파문이 일고 있다.

특히 이번 감사로 재활복지대는 국립대 사상 최초로 현직교수 2명이 임용 취소되고, 현직 학장이 중징계를 요구받는 등 개교 2년 만에 재활복지대는 ‘비리대학’이라는 오명을 받게 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김정숙(한나라당) 의원이 교육부에 요구해 받은 한국재활복지대 신규교원 채용 감사결과에 대한 2003년도 국정감사 자료에 의하면 한국재활복지대는 지난 3월 31일부터 4월 12일까지 받은 교육부 감사결과로 임용취소 2명, 중징계 2명, 경고 12명, 주의 2명, 개선 1건, 통보 1건 등의 조치를 받았다.

감사결과에 따르면 재활복지대 김형식 학장은 생활환경디자인과 교원 신규채용과 관련해 내부 면접위원에게 전화해 특정 지원자가 높은 점수를 받도록 압력을 행사했으며 해당 면접위원은 그 지원자에 대해 만점을 부여한 반면 타지원자에게는 낮은 점수를 부여하는 등 편파적인 심사를 했다.

또한 김 학장은 외부 면접심사위원 1명을 임의로 교체해 심사를 진행했으며, 타학과 심사위원이 해당심사위원에게 후배 지원자에 높은 점수를 주도록 유도하는 등의 비리를 저질렀다.

또한 김 학장은 재활복지과 등의 교원을 신규 채용하면서 기초 및 면접심사위원 등에게 본인의 출신대학 후배, 친지 등을 채용하도록 종용하는 등 심사과정에 부당하게 관여한 것으로 드러나는 등 위법 행위를 해 교육공무원법 제11조 등에 의해 교육부로부터 중징계를 요구받았다.

이에 따라 김 학장은 오는 9월 중순경 교육공무원 특별징계위원회에 회부돼 파면, 해임, 정직 중 하나의 징계를 받게 된다. 현직 국립대 학장이 중징계를 요구받은 것은 이번이 사상 최초다.

또한 컴퓨터게임개발과 교원을 신규채용하면서 재활복지대는 신규교원 채용과정에서 연구실적물로 인정되지 않는 미출판된 저서 2권을 연구실적물로 인정해 응시요건 미달자(연구실적물 200% 중 100% 미달)를 부당 임용했다.

게다가 올해 발행 연구논문집을 2002년도에 발행된 것으로 표시한 후 논문게재 예정증명서를 발급해 이를 인정하고, 인정받을 수 없는 기업보고서 등을 연구실적물로 인정해 양적심사에서 만점을 부여하기 까지 했다.

이번 비리에 연루된 생활환경디자인과 전임강사 1명과 컴퓨터게임개발과 전임강사 1명은 교육부로부터 임용취소 결정이 내려졌다. 현직 교수가 임용 취소된 것은 국립대 사상 최초의 일이다.

또한 재활복지대는 지원자격을 석사학위 소지자로 하고서도 석사학위 취득예정자 1명을 합격 처리한 후, 사후에 발견해 임용 보류했으며, 이 합격자의 면접점수 이기합산 오류로 최종순위 공동 2위인 자를 1위로 잘못 결정, 학장 등 3명이 경고 조치를 받았다.

한편 지원자와 학력, 경력 등이 특별관계에 있는 자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하고, 해당 심사위원들은 관련자에게 모두 최고점을 경쟁자에게는 최저점을 부여하는 행위도 드러나 학장 등 2명이 경고 조치를 받았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