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서울인강학교에서 일어난 사회복무요원의 장애학생 폭행사건 후속 조치로, 병무청과 함께 사회복무요원이 배치된 전국 특수학교 150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8일 사회복무요원의 장애학생 폭행 사안이 발생한 서울인강학교를 현장점검한 후,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간담회를 개최, 이 같이 밝혔다.

현장 간담회에서 유은혜 부총리는 인권침해 피해를 입은 장애학생의 학부모들을 위로하고, 강력 대응을 위해 병무청과 함께 해당 학교 재학생 127명에 대한 피해여부를 전수조사 하는 한편, 사회복무요원이 배치된 특수학교 150교도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병무청은 수사 결과 해당 사회복무요원의 혐의가 확인되면 엄중히 처벌하고, 서울시교육청은 해당 학교에 대해 특별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장애학생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의 정기현장지원 및 특별지원을 강화한다.

특히, 인권침해 사례 조기 발견을 위해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정기현장지원 시 장애학생 표집 면담을 실시한다.

더불어 특수학교에 상시 근무할 수 있는 전문상담교사 또는 장애학생을 전문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상담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전문상담교사(상담사) 확대를 통해 장애학생에 대한 상담 지원을 강화하고, 적극적으로 장애학생 보호조치를 취한다.

교육부는 학부모, 관련 단체들의 의견을 수렴해 장애학생 학교폭력, 성폭력 등 인권침해 발생 근절을 위해 현장수용성 높은 인권침해 예방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고, 특수학교 인권침해 사안은 근본적으로 우리 사회에 만연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잘못된 인식 때문”이라면서 “범정부 차원의 대책방향 또한 각 기관별 대책에 국한하지 않고 사회인식 개선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