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의 대학정원조정이 가뜩이나 소홀한 특수교사 양성을 더욱 축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충북장애인부모연대(이하 충북부모연대)는 3일 “교육부가 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특수교사 양성을 전적으로 사학에만 떠넘기고 있어 특수교육에 대한 공적책임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충북장애인부모연대에 따르면 ‘2013년 우리나라 특수교육 연차보고서’에 특수교육 관련 학과가 있는 총 37개의 대학 중 국립대는 6곳에 불과했다.

사립대에 다니는 학생은 총 1378명으로 88.4%에 달하는 반면 국립대는 180명인 11.6%에 그쳤다.

이러한 가운데 올해 특수교육 관련 학과가 있는 6개 국립대 중 절반인 3개 대학이 대학특성화사업과 연계된 대학정원조정계획으로 인원을 일괄감축하기로 결정, 교육부에 제출했다.

이에 따라 2017년도까지 공주대는 4명, 전남대는 3명, 한국교통대는 2명의 특수교육 관련 학과 정원을 감축하게 된다.

창원대는 ‘교원 수급 정책에 따라 교직과정의 학과는 대학자율 감축이 어렵다’며 특수교육과를 정원감축 대상에서 제외했고, 부산대도 특수교육 관련 학과의 정원을 감축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한국체육대는 대학정원조정계획 신청을 하지 않아 누락됐다.

이에 대해 충북부모연대 민용순 회장은 “특수교육과의 정원을 감축하는 것은 교육의 공공성을 기반으로 장애학생 교육을 책임져야 할 국립대가 할 일이 아니다”라면서 “정부는 대학 구조조정에 있어서 교육의 공공성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의 수요를 반영한 정원 조정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점검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