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등 특수교육대상자를 지원하기 위해 설치된 충북지역의 11개 특수교육지원센터가 시설 기준과 인력배치 기준을 모두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도교육청이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권영진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충북교육청은 올해 8월 ‘특수교육지원센터 확대 설치·운영계획’을 만들면서 특수교육대상학생 수를 기준으로 각 지역을 도시형·소도시형·농촌형 등 3개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별로 독립공간면적과 전문인력배치에 대한 기준을 정했다. 그러나 충북도내에 설치된 11개의 특수교육지원센터 모두는 그 기준에 미달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수교육 대상자 수가 650명인 청주시의 경우 기본적으로 확보해야 할 사무실면적은 231㎡이나 실제로는 기준의 14.3%에 불과한 33㎡의 공간을 확보하고 있었다. 전문인력도 기준인력 10명에 턱없이 부족한 3명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이 같은 사정은 나머지 특수교육지원센터도 마찬가지다.

이와 관련해 권 의원은 “특수교육대상자들이 교육의 기회에서 소외받지 않고 충분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육지원센터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