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나믹 콘트롤사에서 개발한 아이폰 전용 휠체어 제어 어플리케이션. ⓒ정봉근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애인용 멀티 콘트롤 센서 개발업체 다이나믹 콘트롤사에서 전동휠체어 조작이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에 성공했다. 아이폰뿐만 아니라 아이팟 터치를 이용해서 전동휠체어를 조작하는 이 시스템은 블루투스를 통해서 휠체어를 원격 조종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화면에는 전동휠체어의 베터리 잔량, 파워등에 관한 실시간 정보 뿐만 아니라 휠체어 주행 속도 및 경사도까지 측정해서 알려준다. 다이나믹 콘트롤사 대표 샬롯 월쉬(Charlotte Walshe)는 해외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폰이 휠체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하고 이번 개발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휠체어 자가 진단 시스템을 이용해서 언제든지 휠체어 작동 모니터링 및 제어가 가능하다. ⓒ정봉근

제품은 휠체어에서 직접 아이폰의 충전이 가능하며 체어 닥터라고 불리는 휠체어 자가 진단 프로그램이 휠체어의 이상유무를 진단한다. 특히 이 장치는 컴퓨터 마우스 뿐만 아니라 무선을 통한 다른 조이스틱 센서와도 연계가 가능해서 직접 손의 움직임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다. 이번 제품은 2010년 독일의 최대 재활보조공학 박람회 REHACRE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이 업체에서는 미국, 영국에 지사를 설립하고 대학 및 연구소등과 공동으로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다이나믹 콘트롤 DX2, DX, 샤크 휠체어 콘트롤 시스템등 다양한 전동휄체어 콘트롤 인터페이스 제품을 상용화 하였다. 이번 신제품 개발로 전세계 전동휠체어 사용 장애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정봉근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현재 미국 세인트루이스 워싱턴의과대학에서 작업치료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위 손가락을 누르면 보다 많은 분들이 기사를 읽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정봉근 칼럼니스트 현재 서울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에 있으며 작업치료사, 보조공학사로서 장애인을 위한 기술을 개발, 연구하고 있다. 4차산업 혁명과 함께 앞으로 다가올 장애인의 일상생활 변화와 이와 연관된 첨단기술을 장애학 관점에서 소개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