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은 13일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장애연금 예산 확보와 관련해 더 이상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국회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이 사실상 장애연금 예산에 대한 증액을 위해 노력할 의사가 없다는 사실상 재천명했다.

13일 오후 열린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박은수 의원은 전 장관에게 "장애인연금 복지부 당초 예산 6,480억만이라도 보건복지가족위원회에서 증액결의한다면 장관께서 예결위에서 책임지고 이 예산을 책임져 주실 수 있겠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전 장관은 "책임질 수 없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한 뒤, "처음 올린 예산안이 부처간 협의를 통해 결정된 것인데 제가 다시 증액을 요구한다는 것은 정부 부처간 신의상 어려운 일 아니겠느냐"고 답변했다. 전 장관은 오히려 박 의원에게 "도와 달라"며 장애연금 예산 증액을 위해 노력할 생각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하지만 박 의원은 포기하지 않고 "강남구 도곡동 주민센터 건립예산이 855억원이라는 것을 알고 계시느냐"며 "정부당국이든 예산을 심의하는 의원이든 중요한 사회보장제도를 도입하는데 396억원이 터무니 없다는 것을 다 이해할 것이고 설득이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또 "기초노령연금과 비교해도 65세 이상 노인이 535만명에 지급되는 연금이 2조7천억인데, 장애인은 등록장애인만 230만명인데 기초노령연금에 9분의 1도 안되는 장애인연금액은 기네스 북에 오를 일"이라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사실 중증장애를 가진 장애인들은 기초노령연금을 받는 65세까지 살아갈 자신이 없다. 전 세계 선진국들도 장애연금을 먼저 도입하고 여력이 남으면 노인연금을, 장애인장기요양을 먼저 도입하고 그 다음에 노인장기요양을 도입했다"고 호소했다.

전 장관은 박 의원의 계속되는 설득에도 "깊이 새겨듣겠다"고 대답하고, 장애연금 예산 증액에 대해서 시종일관 더 이상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전 국민이 즐겨보는 장애인 & 복지 뉴스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