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조향현 이사장(중앙)과 SK에코플랜트 한영호 부사장(우측), (사)어울림세상 조명민 단장(좌측)이 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향현, 이하 공단)과 SK에코플랜트(주)(대표이사 박경일, 이하 SK에코플랜트), (사)어울림세상(단장 조명민, 이하 어울림세상)은 24일 공단 본부에서 문화·예술 분야 장애인 일자리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3개 기관은 장애인 문화·예술 일자리를 창출하고, 장애인의 직장 적응 지원과 장애인 고용에 대한 사업체 내 긍정적 인식 기반 조성 등 다양한 협력 방안 추진에 합의했으며, 특히 발달장애인 문화·예술 인력 채용 및 맞춤훈련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SK에코플랜트는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등 전공자 6명으로 구성된 장애인 클래식 연주단을 창단해 음악 공연을 통한 장애인 인식제고에 앞장서기로 했으며, 어울림세상은 음악에 재능과 경력을 겸비한 장애인의 공연활동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공단은 장애인 연주자의 채용 전 직무훈련 및 사회성 훈련부터 채용 후 직무지도원 또는 근로지원인 배치를 통한 업무지원, 모바일 근태관리시스템을 통한 고용관리 등 장애인 연주자들이 안정적인 근로환경에서 예술인으로서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공단 조향현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코로나, 금리 인상 등의 영향으로 얼어붙은 장애인 고용시장에 문화·예술 일자리로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SK에코플랜트의 클래식 연주 단원들이 직업예술인으로서 인정받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주체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더 많은 기업에서 장애인 예술인들이 활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SK에코플랜트 한영호 HR담당 부사장은 “SK에코플랜트 구성원이 된 연주단원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단원들의 힘찬 도전을 응원한다”며 “단원들이 음악에 전념하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최선의 지원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