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가 지난 1일 서울특별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애인의무고용 이행을 위한 조희연 교육감 면담을 촉구했다.ⓒ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가 지난 1일 서울특별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애인의무고용 이행을 위한 조희연 교육감 면담을 촉구했다.

앞서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장애인 의무고용 사업체 중 교육청, 1000인 이상 대기업 등의 장애인 고용이 여전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육청은 17개 교육청이 모두 장애인고용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고, 장애인 공무원 고용률도 1.7%로, 공공, 민간을 포함한 모든 부문에서 가장 낮았다.

또한 2017년 기준으로, 17개 교육청에서 납부한 장애인고용부담금은 총 24억 원에 달하며, 전북교육청(3.2억), 경북교육청(3억), 전남교육청(2.9억)이 가장 높고, 서울시교육청도 2억원에 달하는 장애인고용부담금을 납부한 상태다.

서울시교육청은 2018년 학교 용역근로자 4000여명을 직접 고용하는 등 조희연 교육감의 지방선거 공약에 따른 고용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장애인 의무고용은 끝내 외면하고 “앞으로 노력하겠다”라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것이 전장연의 지적.

전장연 박경석 상임공동대표는 “서울시교육청이 장애인의무고용 이행에 심각성을 가져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장애인 고용률을 높일 수 있는 논의테이블을 제안한다”고 주장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