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진국 의원(자유한국당, 사진 우)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국정감사에서 조종란 이사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문진국 의원(자유한국당)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국정감사에서 지난해에 이어 공단의 성희롱 사건을 국감 테이블에 올렸다.

문 의원은 “작년 국정감사에서 경북지사, 부산직능원 성희롱 사건이 올라왔고, 또 지난해 대구지사에서 22년이나 근무한 고위 간부가 부하 직원 2명에게 모욕적인 성희롱과 신체접촉을 했다”면서 “민망한 언어적 성희롱 뿐 아니라 손을 잡는 등 신체접촉을 했다. 사건 발생이 국정감사 기간이 맞냐”고 조종란 이사장에게 물었다.

조 이사장이 “맞다”고 답하자, 문 의원은 대구지사에서 발생한 성희롱 사건일지 자료를 공개하며, 성희롱 관련 사건 발생일이 국감 수감일인 2017년 10월 18일과 맞물리는 13일, 16일 18일에 일어났다고 꼬집었다.

이후 공단은 11월 8일 사건을 인지하고, 바로 다음날인 9일 관련자를 본부대기발령을 했고, 사건조사를 거쳐 올해 1월 22일 징계위원회를 통해 신속히 파면시켰다.

문 의원은 “공직기강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는 기간에 아랑곳하지 않았다. 정말 기가찰 노릇”이라면서 “피해 여직원들이 정신적 충격을 극복하고 불이익 없이 근무하고 있냐”고 다시금 물었다.

조 이사장은 “피해자가 있기 때문에 신속히 최고수위인 파면처분을 내렸고, 피해 직원들은 문제 없이 근무하고 있다”고 답했다.

문 의원은 “피해자들의 2차 피해를 염려해 질의를 해야할지 사실 고민을 했다. 성희롱 문제는 매우 심각하게 보고 있다. 한 모 씨의 경우 22년 동안 공단에 근무하면서 이번 사건만이 아닐 것이라고 본다. 다시는 고위 간부가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쓴소리를 냈다.

조 이사장 또한 “지난해 말 부임한 이후 간부 직원에 대한 성희롱 예방을 강화하고 대책도 마련했다. 직원들로 구성된 성희롱 대책 TF까지 마련했다”면서 “처벌 규정도 높이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답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