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은 금년 들어 기술력 제고, 인재확보, 공공판로 확대, 공정거래, 동반성장 등 분야별로 달라지는 주요 중소기업 정책·제도를 7일 발표했다.

■기술개발 예산 증가=중소기업 전용 기술개발 예산을 지난해(8037억원) 대비 1.8%증가한 8184억원을 공급한다.

먼저 정부의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 확대 유도를 위해 이 달부터 KOSBIR 제도 의무화 시행한다.

KOSBIR제도란 정부, 공공기관 R&D 예산의 일정비율 이상을 중소기업에게 지원하는 제도로 올해 의무지원 비율은 10.5%다.

또한 기술사업성 우수 기업이 상환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설비투자를 할 수 있도록 장기(15년) 융자자금 500억원을 최초로 신설한다.

창의·도전적 기술개발을 위해, ‘성실한 실패’를 인정하는 2년간의 기술개발 지원과 이후 1년간 사업화를 연계·지원하는 ‘시장창출형’ 기술개발 지원을 시범 실시한다.

■기술특전사제도 2월 도입=특성화고 졸업생 등 군 기술인력(기술부사관) 20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 취업캠프 등을 통해 중소기업에 매칭해 취업을 연계하는 기술특전사제도를 금년 2월 도입한다.

5년 이상 재직한 핵심인력에 대해 중소기업과 근로자의 공동 적립금을 장기재직 인센티브로 지급하는 성과보상기금을 이르면 7월부터 도입할 계획이다.

금년부터 고용유지 중소기업 과세특례 대상을 기존 경영애로 중소기업에서 모든 중소기업으로 확대하고, 고용증가 사회보험료 공제 일몰시기를 2015년까지 연장하는 등 고용 창출형 세제를 개선한다.

■여성기업제품 구매 목표 의무제로=공공기관의 여성기업제품 구매 목표(물품․용역 : 5%, 공사 : 3%)를 기존 권고제에서, 금년부터 의무제로 강화한다.

이로인해 연간 약 6000억원 이상 여성기업 제품의 구매 확대가 기대된다.

계약이행능력 평가를 통해 중소기업간 경쟁제품의 낙찰 하한률을 88%까지 인상하고, 직접생산 확인 기준을 소규모 중소기업에 의한 납품이 용이하도록 금년부터 개선했다.

또한 중소기업청장이 공정거래법 등 5개 법률의 위반사항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을 요청할 경우 공정위는 해당 사항을 의무적으로 검찰에 고발해야 하는 의무고발요청권이 오는 17일부터 시행되어, 대기업의 불공정거래에 대한 감시기능이 강화된다.

아울러 중소기업 사업조정이 진행 중인 사업에 대해 대기업의 인수․개시․확장 금지를 명령하는 사업조정 일시정지 이행명령제를 2월부터 시행하고, 하반기에는 중소기업 적합업종 재지정도 검토할 계획이다.

■중소→중견기업으로 성장 촉진=‘중견기업 성장촉진 및 경쟁력 강화에 관한 특별법’이 7월부터 시행돼 체계적인 중견기업 육성 시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별법에는 중견기업 성장촉진 기본계획 수립, 수위탁거래·가업승계 등 중견으로의 성장부담 완화 특례 적용, 중견기업연합회 법정단체화 등이 담겨있다.

가업상속 상속세 공제 대상을 금년부터 매출액 3천억원 미만 중소·중견기업까지 확대하고, 공제한도(500억원) 및 공제율(100%)도 상향 조정했다.

또한, R&D 투자세액공제, 고용유지·증가 투자세액공제 등 상대적으로 소규모인 중견기업의 성장역량 확보에 필수적인 분야에 대한 세제지원도 강화된다.

이외에도 중소기업청․산업통상자원부 등 10개 부처에서 추진 중인 104개 중소기업 지원사업의 이력관리를 위한 ‘중소기업 통합관리시스템’을 금년부터 본격 가동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