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하균(친박연대)·조원진(한나라당) 국회의원,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가 공동주최하는 ‘중증장애인 근로지원인제도 도입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오는 11일 오후 1시 30분부터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열린다.

중증장애인 근로지원인 제도는 기본적 업무능력을 갖춘 중증장애인근로자가 장애로 인해 직장 내 업무수행에 부수적인 어려움을 겪을 때 근로지원인의 업무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돕는 것을 말한다. 더욱이 중증장애인의 노동참여에 대한 욕구가 점차 높아짐에 따라 직업을 통해 자립을 희망하는 중증장애인들을 중심으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노동부 정성균 장애인고령자고용과장과 백석대 최윤영(사회복지학부) 교수가 발제자로 나선다. 또한 숭실대 김경미(사회복지학) 교수, 굿잡장애인자립생활센터 김재익 소장, 한국노총 정책본부 유정엽 국장, 구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이동수 소장 등이 토론자로 나서 근로지원인 제도의 올바른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내놓을 예정이다.

특히 토론회에서는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고용개발원의 황수정 연구원이 ‘근로지원서비스에 대한 연구 및 시범사업’을 보고한다.

이와 관련 정하균 의원은 “근로지원인 제도는 중증장애인의 고용유지와 고용촉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이 이미 검증된 바 있고, 특히 중증장애인의 노동권 확보를 위해서 꼭 필요한 제도다. 하지만 시범사업 종료가 얼마 남지 않은 현 시점에서도 근로지원인서비스의 대상 선정기준 및 선정절차, 지원체계 등이 명확하게 정립돼 있지 않아 향후 제도화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또한 “이번 토론회가 시범사업 중인 중증장애인 근로지원인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선진국가의 근로지원인 제도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중증장애인근로지원인제도의 체계 구축 및 정착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