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고용개발원이 지난 26일 개최한 '2009 제11차 EDI 정책토론회' 발표자들의 모습.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고용개발원

지난해 1월 14일부터 국내에 도입된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제도. 지난 26일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고용개발원이 개최한 '2009 제11차 EDI 정책토론회'에서는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제도도입 1년을 맞아 그 성과를 점검해 보고 사업성공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됐다.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제도는 중증장애인의 안정적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도입된 제도다.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은 국내 30대 기업이 모두 자회사형 표준사업장을 설립할 수 있도록 사업을 펼쳐왔으며 지난해 (주)포스코 등 총 8개 기업과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하지만 미국발 금융위기 속에서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는 문제제기가 나왔다.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대기업참여사업장추진팀 김영애 팀장은 “지난해의 주목할 만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기업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는 저조한 상태이며, 관심 기업을 위한 적정한 직무 개발에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팀장은 “표준사업장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설립과정 및 운영현황 등 성공사례를 적극적으로 홍보·전파하고, 타깃기업을 선정해 기업여건을 고려한 전략적인 사업추진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단국대 신은종 교수는 “자회사형 표준사업장이 지속가능한 모델로 발전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으며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김태양 연구개발전략팀장은 사업활성화를 위한 제도의 정비 및 중장기발전방안 수립 제안과 적극적인 홍보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하지만 경영계 대표로 참석한 한국경영자총협회 김동욱 팀장은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 분위기 조성은 강조되나 경영자단체의 적극적 개입 유도에 대해서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고용개발원이 지난 26일 개최한 '2009 제11차 EDI 정책토론회' 의 모습.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고용개발원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