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서울지방선거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6일 오후 2시 서울 시청역에서 ‘서울시 장애인권리 예산 보장’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에이블뉴스

“서울시장 후보님들, 만나주십시오. 서울시 장애인의 기본적인 시민권 보장 약속해주십시오.”

2022서울지방선거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서울지선장차연)가 6·1 전국동시지방선거를 26일 앞두고 서울시장 후보들에게 ‘서울시장애인권리 11대 정책’에 대한 공약 반영을 요구했다.

서울지선장차연 6일 오후 2시 서울 시청역에서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서울시를 위한 투쟁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서울지선장차연에 따르면 지금까지 장애인의 권리는 권리답게 보장되지 않았다. 이유는 장애인들이 서울시에서 기본적인 이동할 권리, 교육받을 권리, 지역에서 노동하며 자립생활할 권리, 장애인거주시설이 아니라 탈시설해 서울시에서 살아갈 탈시설권리가 장애인권리예산으로 제대로 보장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입장이다.

서울시장 선거에서 장애인권리가 시민의 권리로 인정되고, 장애인권리예산을 보장 받겠다는 목표다.

6일 오후 2시 서울 시청역에서 개최된 ‘서울시 장애인권리 예산 보장’ 결의대회에서 피켓을 들고 있는 활동가.ⓒ에이블뉴스

이를 위해 이미 ▲이동권 ▲평생교육 권리 ▲탈시설 권리 ▲자립생활 권리 ▲건강권 ▲문화예술 권리 ▲최중증장애인 노동권 ▲발달장애인 권리 ▲중증장애인 포괄적 재난 지원체계 ▲뇌병변장애인 종합지원 체계 ▲장애여성 권리 보장 등이 포함된 ‘서울시장애인권리 11대 정책’을 제시한 바 있다.

이날 서울지선장차연은 각 정당의 서울시장 후보자들에게 ‘서울시장애인권리 11대 정책’ 공약 반영과 함게 정책 협약을 요청했다.

6일 오후 2시 서울 시청역에서 개최된 ‘서울시 장애인권리 예산 보장’ 결의대회에서 발언하는(왼쪽부터)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미주 사무국장, 서울장애인부모연대 김수정 회장,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이형숙 회장.ⓒ에이블뉴스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미주 사무국장은 “서울시는 장애인 복지정책을 전국에서 가장 선도적으로 하고 있다고 말한다. 또 누군가는 중증장애인 공공일자리, 탈시설, 그 정도면 되지 않는냐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장애인들은 여전히 그들의 정당한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우리는 장애인들의 권리를 –100에서 –30 정도까지 이끌어냈을 뿐이다. 우리는 혜택을 바라는 것이 아니다. 장애인의 권리가 +가 되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다. 0이 되길 바라는 것이다. 비장애인과 동일하게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고 자유롭게 살길 바란다”고 피력했다.

서울장애인부모연대 김수정 회장은 “가정의 달이다. 많은 가족들이 집 밖에 나와 봄 날씨를 즐기고 있다. 하지만 발달장애인 가정은 집에 틀어박혀 자식들을 돌볼 뿐이다. 이렇게 틀어박혀 외로이 죽어가는 사람들이 있다”면서 “이것이 장애의 잘못인가. 정부와 서울시의 발달장애인 지원체계가 없기 때문이다. 장애로 인해 죽음으로 내몰리는 것이 아니라 같이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이형숙 회장은 “오전에 프랑스 외신과 인터뷰를 했다. 서울의 장애인들은 무엇을 타고 이동하냐는 질문에 말이 막혔다. 저상버스는 겨우 50%에 지하철도 22개 역사는 여전히 승강기가 없다. 기본적인 장애인권리조차 보장되지 않는 현실을 말하려니 너무나 창피했다”면서 “우리의 장애인권리보장을 요구하는 이 목소리가 헛되지 않고 서울시와 대한민국을 바꿀 수 있기를 바란다”고 외쳤다.

한편 서울지선장차연은 결의대회를 마치고 추경호 기획재정부장관 내정자 집 앞으로 이동, 오후 5시 ‘장애인권리예산보장 면담 촉구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