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 성락원 인권침해 진상규명 및 탈시설 권리 쟁취를 위한 대책위원회는 28일 오전 11시 경산시청 앞에서 ‘장애인시설 성락원 코로나19 집단감염 방치 규탄! 경산시와 방역당국의 긴급분산조치 및 탈시설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경산 성락원 인권침해 진상규명 및 탈시설 권리 쟁취를 위한 대책위원회

장애인단체가 경상북도 경산시 소재 장애인거주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했지만, 거주인의 안전을 위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경산시를 규탄하며 긴급분산조치 등 대책을 촉구했다.

경산 성락원 인권침해 진상규명 및 탈시설 권리 쟁취를 위한 대책위원회(이하 성락원대책위)는 28일 오전 11시 경산시청 앞에서 ‘장애인시설 성락원 코로나19 집단감염 방치 규탄! 경산시와 방역당국의 긴급분산조치 및 탈시설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성락원대책위에 따르면 성락원은 정원 200명 규모의 대형 장애인거주시설로, 지난 26일 기준 약 40여 명의 거주인과 종사자 확진자가 발생했다.

하지만 18일 최초 확진자 발생 이후, 성락원 측이 기본적인 분리조치 없이 원내 접촉과 이동을 방치한 것이 확인됐고 그 결과 집단감염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현재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생활동 두 곳 중 한 곳에서는 확진자와 비확진자가 한 건물에 남겨진 채 방만 분리해 생활하고 있음이 확인됐다는 것.

성락원대책위는 “집단감염이 확인된 25일 경산시청을 찾아 즉각적인 전원 검체 검사와 긴급분산조치를 촉구하는 긴급 항의방문을 진행했지만, 경산시는 당장 확보할 임시시설이 없고 인력배치 문제가 발생하며 정부의 방역지침 상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이 없다고 답변했다”고 밝혔다.

이어 “집단수용시설은 별도의 격리공간을 마련할 수 없는 환경으로 현재 방역 당국이 시행하고 있는 재택치료 등의 조치도 불가능다”며, “긴급분산조치 없는 방역 관리는 곧 집단감염 방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수용시설과 집단감염에 내몰린 사람들의 생명에 대해 이토록 무감각한 사회에서 우리는 정부 방역지침만 위반하지 않으면 문제없다는 식의 무사안일주의, 대형사고만 아니면 안전하다고 규정하는 경산시와 방역당국의 무책임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성락원대책위는 정부와 경산시에 ▲성락원 거주인 긴급분산조치 당장 시행하라 ▲무책임한 코호트 격리 방침 즉각 중단하고 집단수용시설 거주인에 대한 실질적인 방역 및 지원대책을 마련하라 ▲근본적인 탈시설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