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동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10개 단체가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각장애인의 보청기 인공와우 사용 환경을 개선하라”고 외쳤다.ⓒ에이블뉴스

2021년 끝자락인 30일,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동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10개 단체가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각장애인의 보청기·인공와우 사용 환경을 개선하라”면서 국회에 잠자고 있는 관련법 개정을 외쳤다.

이들은 2018년 기준 65세 이상의 고령인구가 전체인구의 14.8%인 739만4000명으로 해마다 늘고 있지만, 보청기 사용자들에 대한 편의서비스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구청 등 공공건물이나 공연시설 등을 이용할 때 주변소음이나 반향음 등으로 잘 듣지 못해 불편하거나, 불이익을 받는 경우까지 생기는 것.

이에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의원과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은 보청기 사용자들이 공공시설, 교통시설 등을 이용할 때 안내정보를 잘 들을 수 있도록 전용장치 등 청각보조 편의서비스를를 제공하는 내용의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일부개정안’,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각각 발의한 바 있다.

30일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동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10개 단체가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각장애인의 보청기 인공와우 사용 환경을 개선하라”고 외쳤다.법안을 발의한 김윤덕, 이종성 의원에게 조속한 법률 개정 추진을 요구하는 피켓.ⓒ에이블뉴스

하지만 해당 개정안들은 상임위 문턱 조차 넘지 못하는 현실이다. 지난 6월에는 청각장애인 100여명이 국회의장에게 청원까지 했지만, 이조차 논의가 되지 않고 있다.

이에 이들 단체는 “보청기 사용자와 인공와우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해달라며” 국회를 향해 법률 개정을 서둘러 달라고 목소리를 낸 것.

(왼)감각장애인 선거공약연대 강주해 공동대표(오)한국청각장애인협회 김재호 회장,ⓒ에이블뉴스

감각장애인 선거공약연대 강주해 공동대표는 “많은 사람들이 ‘청각장애’하면 농인 수어 사용자를 제일 먼저 떠오르지만, 청각장애인 중에는 난청인도 있다”면서 “청각장애인 정책들이 수어 중심 정책이 주류를 이루고 인공와우나 보청기 사용자들을 위한 정책들이 별로 많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어 “보청기를 껴도 명확하게 소리를 잘 듣지 못해 공공기관 등에 정확하게 들을 수 있는 보조기기들이 필요하다”면서 “관련 법 개정안이 올라갔음에도 아직도 개정되지 않아 답답하다. 무엇보다 이 부분을 신경써서 난청인들이 사회 참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호소했다.

30일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동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10개 단체가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각장애인의 보청기 인공와우 사용 환경을 개선하라”고 외쳤다.ⓒ에이블뉴스

인공와우 사용자인 한국청각장애인협회 김재호 회장은 “우리나라 등록 청각장애인 통계는 2020년 12월 기준 41만8000명이며, 이중 96%가 수어를 사용하지 못하는 중도청각장애인”이라면서 “국가나 대부분 사람들이 보청기나 인공와우 기기를 착용하면 청각이 온전히 회복되는 것으로 착각하지만, 다수의 사람들이 모인 터미널, 정류장 등 교통수단 및 다중 이용시설에서는 원만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취약점이 있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이어 김 회장은 “공공장소에 ‘오디오 인덕션 루프’나 ‘FM 시스템’을 복합적으로 설치해 보청기 및 인공와우 사용자들에게 원활한 소리정보를 청취하게 해야 한다”면서 2개의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달라고 피력했다.

한편, 이들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 이후에도 국회 상임위, 법안 발의참여 국회의원들에게 요구서를 발송하고,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와 국토교통부에도 법 개정 당위성 등 협조요청서를 보내겠다는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