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정필모 의원. ⓒ정필모의원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진흥원이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의 웹접근성 품질인증 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정필모 의원(더불어민주당)이 5대 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기관 운영 홈페이지 웹접근성 품질인증 현황’을 확인한 결과, 홈페이지 86곳 중 20곳(23.3%)만 웹접근성 품질인증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현행법은 과기정통부 장관이 장애인·고령자의 정보 접근 및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에 대해 접근성 품질인증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5대 진흥원 제출 자료에 따르면, 각 기관이 직접 또는 외주로 운영하는 홈페이지의 웹접근성 품질인증율은 ▲KISA 15% ▲NIA 30.3% ▲NIPA 17.6% ▲KCA 50% ▲K-DATA 0%로 집계됐다.

웹접근성 품질인증 미인증 홈페이지 중에는 청각·언어 장애인이 전화, 인터넷을 통해 비장애인 또는 장애인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실시간 통신중계서비스를 제공하는 손말이음센터 웹사이트도 포함돼 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기관 대표 홈페이지조차 웹접근성 품질인증을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필모 의원은 “웹접근성 강화에 앞장서야 할 과기정통부 산하 ICT 진흥 기관들의 홈페이지 웹접근성 품질인증 실적이 저조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면서 “주무부처인 과기정통부는 산하기관 홈페이지의 웹접근성 품질인증율을 제고해 장애인·고령자의 정보접근성을 보장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