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6일 민주노총 오전 11시 대구지역본부 앞에서 ‘장애인 탈시설 왜곡 폄하 발언에 대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경본부의 안일한 대처 규탄 및 청암지회 제명 요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구 장애인단체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경본부(이하 공공노조 대경본부) 산하 청암지회의 장애인 탈시설 왜곡, 폄하 발언에 대한 문제 해결에 미온적 태도를 보이는 공공노조 대경본부를 규탄하며 장애인 탈시설 입장을 분명하게 밝히라고 촉구했다.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대구장차연)는 6일 오전 11시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앞에서 ‘장애인 탈시설 왜곡 폄하 발언에 대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경본부의 안일한 대처 규탄 및 청암지회 제명 요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대구장차연은 지난 2004년 청암재단 산하 거주시설에서 발생한 인권침해 및 비리 척결을 위해 노동조합과 함께 연대해 투쟁했다.

이후 청암재단이 민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여러 경로로 참여해 노력했지만 2014년 청암재단 산하 장애인거주시설에서 장애인 인권침해 사건이 또다시 재발해 청암재단 이용자회, 노동조합, 법인과 함께 집단 수용 방식의 시설 운영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통감하며 탈시설 및 시설 폐지를 함께 결의하고 탈시설 사업을 그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하지만 공공노조 대경본부 산하 청암지회가 2021년부터 비상대책위원회로 운영되며 그간 장애인단체와 법인, 노동조합 간의 탈시설 및 시설 폐지에 대한 합의를 부정하고, 탈시설을 왜곡·폄하하는 행위들을 해왔다는 주장이다.

특히 지난달 5일과 6일 개최된 ‘청암재단 장애인거주시설 변환 시범사업 계획 설명회’에서 청암지회 비대위원장은 ‘2025년도까지 탈시설 및 시설 폐지를 추진하겠다는 청암재단의 계획이야말로 장애인의 주거권 침해, 자기결정권의 침해, 인권침해’ 등 발언을 했다는 것.

대구장차연은 “공공노조 대경본부에 청암지회 비대위원장의 악의적인 발언에 대해 공개 서면 사과, 시설 폐지 및 탈시설에 대한 입장 발표, 관련 입장을 대구시에 표명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공공노조 대경본부는 비대위원장에게 서면 사과를 권고하고 입장 발표 및 대구시에 표명에 대해서도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는 등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기보다 문제를 방치 하고 해결에 미온적인 모습을 보여 그간 지역사회에서 함께 연대·협력한 신뢰의 관계가 심각히 훼손됐다고 판단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구장차연은 탈시설 폄하·왜곡 행위 방관하는 공공노조 대경본부를 규탄하며 ▲시설폐지 및 탈시설 왜곡하고 폄하한 행위에 대해 즉각 사과 ▲상급노조의 사과 권고 무시하는 청암지회 즉각 제명 ▲시설 폐지 및 탈시설에 대한 입장을 분명하게 밝히라고 촉구했다.

대구장차연 박명애 상임대표 “동지라고 불리는 사람들 앞에서 우리의 심정과 입장을 말하게 될 줄은 몰랐다. 마음이 너무 아프고 비통하다”며, “장애인들은 시설에 스스로 원해서 간 것이 아니다. 이제야 장애인 탈시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는가. 민주노총은 제발 정신차리고 빨리 나서서 해결하라”고 외쳤다.

대구장차연 노금호 공동대표 “우리는 긴 시간동안 이 사회에서 시설을 없애고 장애인을 지원하며 노동자가 이 사회를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시스템을 함께 만들어가자고 이야기했다. 그 시간의 결과가 이러한 상황으로 돌아온 것에 너무나 화가 난다. 왜 민주노총 동지들은 장애인들의 인간다운 삶에 대한 의지를 포기하는 것인가. 함께 이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