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서울시청 앞에서 2021서울시장보궐선거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출범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있다.ⓒ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페이스북 라이브 캡쳐

내년 4월 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54개가 모인 ‘2021서울시장보궐선거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연대)’가 본격 활동을 시작한다.

연대는 18일 서울시청 앞에서 출범을 선포, 장애인정책선거운동을 통해 서울시장 후보자들에게 총 11대 장애인권리보장 정책과제를 제시하고, 수용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11대 정책과제는 ▲재난시대 장애인지원정책 마련 ▲장애인 탈시설권리 정책 강화 ▲장애인 노동권-권리중심공공일자리 요구 ▲장애인 이동권 자유권으로 보장 ▲장애인 자립생활 권리 강화 ▲의사소통‧보조기기 권리보장 및 배리어프리 ▲장애인 문화예술 권리보장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장애여성 인권 ▲장애인 건강권 등이다.

특히 연대는 내년 1월 8일 시장 후보에게 구체적 실천계획과 예산반영을 통한 투쟁정당인 ‘탈시설장애인당’을 창당, 탈시설 정책 실현을 위한 선전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5년 내 서울시장애인거주시설 단계적 폐지 위한 ‘서울시 장애인탈시설 지원 조례’ 제정 등을 요구할 방침이다.

또한 연대는 서울시장 후보를 초청한 장애인정책토론회, 장애인선거참여 완전 보장 요구 및 모니터링 활동도 진행할 예정이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서울지부 김종옥 지부장은 “올해 1년 내내 난간 끝에 선 듯 위태롭게 보내왔다. 어떤 이는 자살을 선택하고 어떤 장애인 모자는 5월 3일에 사망했음에도 그 주검 옆에 발달장애를 가졌음이 분명한 아들이 6개월을 그 곁을 지키다. 노숙인가 되어 그 죽음이 밝혀 졌다”면서 “선거 때마다 장애인권리를 보장한다고 약속을 해왔지만 그 약속이 꼼꼼하게 실행으로 이어지는 것을 보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내년에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겠다는 모든 의원들과 장애인정책에 대한 약속을 할 것”이라면서 “서울시 복지가 한걸음 올라갈 수 있도록 요구하고 꼼꼼히 기록할 것”이라고 투쟁의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문애린 상임공동대표는 “서울시는 지난 10년간 그 어떤 지자체보다 중앙정부보다 앞선 장애인정책을 시행하고 만들어왔다. 그것은 39만명의 장애인들이 함께 요구해 만들어낸 결과”라면서 “내년 4월 7일이면 새로운 시장이 향후 2년 동안 서울시 정책을 펼치게 되는데 많이 염려스럽다. 함께 살아갈 수 있는 길을 만들고자 11개 정책을 요구하며 각 정당의 후보들을 찾아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