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발달장애인 100명 중 87명이 생활패턴에 부정적 변화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는 8일 대한작업치료사와 공동으로 발달장애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한 ‘코로나19 기간, 발달장애인 및 가족의 건강과 생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온라인으로 지난 3월 26일부터 4월 2일까지 실시됐으며, 전국 발달장애자녀를 둔 부모 1,585명이 참여했다.

설문 문항으로는 생활패턴의 변화 유무, 코로나19 이전과 현재 생활패턴 세부영역별 변화정도, 현재 발달장애인과 부모가 경험하는 스트레스 정도, 현재 표출되는 도전적 행동, 부모의 건강(신체·정신·사회·생활 건강) 상 어려움 등으로 구성했다.

이 결과 전체 응답자 1,585명 중 87%가 현재 발달장애인의 생활패턴이 부정적으로 변화했다고 응답했다.

생활 패턴 각 영역에서 10점 ‘매우 잘 한다’, 1점 ‘매우 심각하다’로 설문한 결과, 외부활동이 4.56, 에너지 발산 및 조절이 4.16, 수면이 2.23, 식사가 1.49, 의사소통이 1.36 순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부가 코로나19 지역 확산 방지 대책으로 교육기관과 복지기관의 휴교·휴관 결정,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출 자제를 권고함에 따라 발달장애인이 대부분의 시간을 집안에서 지내게 되어 기존의 생활 루틴(routine)이 깨지고 생활 패턴에 부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현재 발달장애인과 부모가 경험하는 스트레스 정도를 10점 ‘매우 심하다’, 1점 ‘전혀 어려움이 없다’로 설문한 결과 발달장애인과 부모는 각각 평균 7.23점, 7.93점으로 매우 높았다.

발달장애인의 87.8%는 정도와 유형의 차이가 있지만 스트레스를 도전적 행동으로 표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모도 ‘지속적인 지원·돌봄으로 피곤하다’ 73.7%, ‘감정 기복이 심해졌다’ 48.2%, ‘수면이 불안정하고 멍할 때가 있다’ 46.7% 순으로 나타나 발달장애자녀 지원·돌봄으로 인해 건강 상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가장 시급히 제공돼야 할 지원(중복 선택)에 대해서는 ‘방역된 안전한 장소에서 개별 및 소수 교육·돌봄 지원’ 42.2%, ‘경제적 지원’ 41.9%, ‘활동지원서비스 시간 확대’ 27.1%로 ‘마스크, 소독제 등 방역물품 제공(43.3%)’ 다음으로 높았다.

부모연대는 “발달장애인은 기존 생활 루틴이 깨지고 생활 패턴에 부정적인 변화가 나타났으며 정신적 스트레스를 도전적 행동으로 표출하고 있다”면서 “발달장애인을 전적으로 하루 24시간 지원해야 하는 부모 또한 이로 인해 경제적인 어려움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으며, 건강 상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부모에게 하루 24시간 집안에서 발달장애인 지원의 책임을 전적으로 전가하는 것이 아니라 ‘방역이 된 안전한 장소에서 개별 혹은 소수 교육·돌봄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면서 “이러한 지원이 힘들 시에는 부모가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경제적 지원’을 하거나 ‘활동지원서비스 시간 확대’를 통해 부모에게 가중된 부담을 경감해 주는 대책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