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강서구 특수학교 설립 토론회에서 무릎을 꿇고 있는 장애학부모들.ⓒ에이블뉴스DB

강서구 특수학교 설립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가운데, 장애계와 정치계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설립을 촉구하는 성명이 이어지고 있다. 정치권은 힘을 모아달라는 ‘호소’를, 장애계에서는 ‘경고’로 대응했다.

먼저 김영호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68명의 국회의원들은 지난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개최, 특수학교 설립을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지역이기주의라는 우리 사회의 단면이 적나라하게 노출된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고 슬프다”며 “사회적 약자들을 외면한다면 우리는 결코 성숙한 사회로 나아갈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지금까지 장애인 특수학교에 큰 관심을 가지지 못했던 우리 정치인들은 한없는 부끄러움을 느끼며 반성한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관심을 가지고 우리 사회가 성숙한 사회로 나아가는 일에 앞장 서 힘을 모을 것”이라며 “반대하는 분들과 찬성하는 분들이 특수학교가 설립될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 주시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또한 “서울시교육청 또한 순조롭게 설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바란다”며 “이번 강서지역 특수학교가 모두의 박수 속에 설립되어, 우리나라가 편견이 없고 배려가 넘치는 아름답고 성숙한 사회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맺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도 같은 날 성명을 통해 “특수학교 설립을 반대하는 주민들과 장애아동 부모들을 맞대면 시켜 직접 설득하라는 식의 행정처리는 미숙하고 잔인한 일처리였다”며 “장애아동 부모들 또한 무릎을 꿇고 읍소하지 않았어야 했다”며 “애초에 초법적인 국립한방병원 건립을 약속한 김성태 의원에게 경위를 묻고 따졌어야 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우리사회는 여전히 사회적 약자 앞에서는 서슴없이 날카로운 이빨을 드러내 물어뜯으려 한다.단지 장애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배척하고 몰아내려 한다. 제발 눈에 띄지 말라고, 부디 자신들의 이웃만은 되지 말기를 서슴없이 요구한다”며 “장애인에게도 교육받을 권리는 당연한 기본권”이라고 피력했다.

한국장애인부모회도 성명을 통해 “여러분 자녀들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대부분 도보 10분 내외의 거리에 있는 학교에 다니지만, 심신이 미약한 강서구 발달장애인들은 학교가 없어서 매일 3~4시간 통학 고통을 감내하고 있다”며 “서진학교가 필요한 장애인은 경기도민도 아니고, 부산시민도 아니며, 여러분과 함께 정을 나누며 살아가는 강서구민”이라고 설득했다.

이어 “대한민국 특수교육 역사에 주민들의 반대로 특수학교 건립이 지연된 적은 있어도 좌절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서울시교육청은 더 이상 굴욕적인 토론회 개최를 중단하고 계획대로 서진학교 건립을 진행하고 김성태 의원 또한 국립한방의료원 건립 공약을 즉시 철회하고 공개사과 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서진학교를 예정된 스케쥴에 따라 2019년 3월에 개교할 수 있도록 외부의 어떤 압력이나 위협에도 굴하지 않을 것”이라며 “불법과 탈법을 자행하며 건립을 방해하는 세력에게는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저지함은 물론, 민·형사상의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현재 서울에는 지난 2002년 종로구 경운학교가 설립된 이후 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15년째 공립 특수학교가 설립되지 못했다. 특수학교가 29곳에 불과하다보니 특수교육 대상 학생 1만2929명 중 불과 34.7%(4496명)만 특수교육을 받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