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천주교대구대교구 앞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명애 공동대표(사진 오른쪽)가 천주교대구대교구 박영일 사무처장(사진 왼쪽)에게 3대 요구안을 전달하려 하고 있다.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

장애인단체들이 천주교대구대교구에게 각종 의혹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대구시립희망원의 투명한 진상규명과 책임자에 대한 엄정한 처벌을 촉구했다.

장애인지역공동체 등 42개 단체로 구성된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이하 희망원대책위)는 13일 천주교대구대교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3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요구안에는 투명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엄정처벌, 현직 대구희망원 원장·간부와 사건 관계자의 즉각적인 직무정지, 운영권 대구시에 반납이 담겼다.

희망원대책위에 따르면 대구희망원은 대구시가 직접 설립한 시립시설이다. 연간 120억원 가량의 국가 및 시보조금을 받는 전국규모의 사회복지시설이다. 지난 1980년도부터 천주교대구대교구가 만든 재단법인인 대구구천주교회유지재단이 대구시로부터 수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인권위원회의 세 차례에 걸친 조사와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의혹, 대구시 특별감사, 언론의 보도로 전 국민의 공분을 일으켰다. 현재 대구희망원이 받고 있는 의혹은 강제노동 및 착취, 성폭행, 부정선거, 문서파쇄, 부식비 횡령 등이다.

희망원대책위는 "현직 희망원 원장과 간부, 사건관계자들은 이 사태를 해결할 능력이 없다. 이들은 대구희망원이 처한 상황을 해결할 주체가 될 수 없다"면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서는 이들이 갖고 있는 직무를 반드시 정지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천주교대구대교구가 이 많은 의혹을 안고 위탁을 계속 유지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용납될 수 없다. 그리고 천주교대구대교구가 혁신하고자 하는 진정성 마저 의심받을 수 있다"면서 "대구희망원 내 일어난 총체적 문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대구시에 운영권 반납을 약속해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기자회견을 마친 희망원대책위는 요구안을 천주교대구대교구 박영일 사무처장에게 전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