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대구시립희망원 앞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지역장애인단체들이 국가인권위원회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장애인지역공동체

대구지역 장애인단체 등으로 조직된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11일 대구시립희망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구시립희망원의 인권유린 및 비리 의혹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의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책위에 따르면 대구시립희망원은 시설인 과다사망, 강제노동 및 착휘, (성)폭행, 부정선거, 문서파쇄, 생계비(부식비) 횡령 등 각종 의혹이 끊이지 않아 왔다.

이에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8월 8~10일, 8월 23~24일 두 차례에 걸쳐 직권조사를 벌인데 이어 11일부터 3차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는 국감에서 주요 쟁점이 됐으며, 최근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 방영된 바 있다.

대구시립희망원은 노숙인재활시설(희망원), 노숙인요양시설(라파엘의집), 정신요양시설(성요한의집), 지체장애인생활시설(글라라의집) 등 4개 시설을 돼있다.

대책위는 “가난한 이들의 인권과 생존권을 짓밟은 대구시립희망원의 인권유린과 비리는 철저한 조사를 바탕으로 책임자처벌과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