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장애인단체 활동가들이 인권위를 향해 "엄중한 조사와 권고를 내려달라"고 촉구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가 각종 의혹을 받고 있는 대구시립희망원의 3차 조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장애인단체들이 모여 인권위의 철저한 직권조사와 엄중한 권고를 촉구했다.

장애와인권발바닥행동(이하 발바닥행동) 등 5개 단체는 10일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권위에 대구시립희망원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고, 강력한 권고를 내릴 것을 요구했다.

발바닥행동에 따르면 대구시립희망원은 1958년 설립됐다. 1980년도부터는 대구구천주교회유지재단이 대구시로부터 수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전국에서 4번째로 큰 사회복지시설로 현재 희망원(노숙인재활시설), 라파엘의 집(노숙인요양시설), 성요한의집(정신요양시설), 글라라의 집(장애인거주시설)로 분화돼 1150명(정원기준)이 거주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6년에는 최우수 사회복지시설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했고 지난 2014년부터 연속 6회 우수시설로 뽑힌 바 있다.

하지만 지난 8월부터 언론의 집중보도를 통해 거주인을 상대로 한 강제노동, 폭행, 갈취, 비리 의혹이 지역사회에 제기돼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이와 관련 인권위는 지난 8월 두 차례에 걸쳐 직권조사를 실시했고, 9월 국민의당은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두차례에 걸친 현장방문조사를 진행했다.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은 현장방문조사를 통해 부정선거, 문건파쇄, 부주식비 이중작부 작성에 의한 4억원 횡령 등 의혹도 제기한 상황이다.

9일에는 SBS의 시사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는 대구시립희망원에 대한 방송을 내보내기도 했다.

대구시립희망원의 각종 의혹이 수면위로 떠오르자 대구시는 10일부터 한달 간 특별감사에 착수했고, 인권위의 경우 오는 11일부터 3차조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왼쪽부터)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 사회복지지부 신현석 조직국장, 홈리스행동 박사라 상임활동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명애 공동대표이 발언을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이날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 사회복지지부 신현석 조직국장은 "장애인거주시설과 관련된 인권침해, 비리횡령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복지부와 인권위는 지도감독을 잘하겠다, 확실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면서 "이는 우리가 10년전부터 들었던 답변이다. 이제는 인권위가 제대로 (대구시립희망원에 대한 엄중한 권고를) 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홈리스행동 박사라 상임활동가는 "인권위가 대구시립희망원 사건과 관련 제대로된 권고를 내지 않고 있어 안타깝다. 인권위가 장애인 등 약자의 권리를 지킬 수 있는 권고를 내리지 않는 한 사람이 사람답게 대우받지 못하는 일이 계속될 것"이라면서 "복지가 잔인한 폭력이 되지 않도록 강력한 권고를 내려달라"고 요구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명애 공동대표는 "대구시립희망원에서 죽어간 사람들이 많다. 인권위는 그 사람들의 한을 풀어줘야 한다"면서 "인권위는 대구시립희망원에 대한 1, 2차 조사에 이어 3번째 조사를 강력하게 한다고 한다. 특히 거주인 탈시설에 대한 권고가 나오는지 두 눈 똑바로 뜨고 지켜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기자회견을 마친 후 전장연 박명애 공동대표와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박김영희 공동대표는 국가인권위원회 이경숙 상임위원장과 대구시립희망원 3차 조사와 관련 면담을 가졌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