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홈페이지 시각장애인 서비스 이용 가능여부 점검표.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시각장애인이 이마트를 비롯한 국내 대형마트의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기 힘든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이하 한시련)에 따르면 전맹·저시력 시각장애인으로 구성된 사용자 점검단은 지난 7월 한달 간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몰, 농협A마트의 홈페이지 웹접근성을 점검했다.

점검단은 홈페이지 내 주요서비스인 회원가입, 상품 상세정보 확인, 상품구매, 일대일 상담, 이벤트 정보확인 항목을 중점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이 결과 5개 항목 모두 시각장애인이 이용할 수있는 홈페이지는 단 한곳도 없었다. 상품 상세정보 확인과 이벤트 정보확인의 경우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몰, 농협A마켓 모두 이용이 불가능했다.

4곳의 대형마트 모두 제품에 대한 성분과 특징 등 상품에 대한 주요 상세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사고 싶은 상품들을 비교해 구매하는 것이 불가능했던 것. 특히 롯데마트는 홈페이지 내 일부 메인메뉴를 이용할 수 없도록 해 시각장애인의 이용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한시련은 "지난 2013년 4월부터는 민간기업도 웹접근성을 준수하도록 의무가 확대됐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형마트들의 인터넷 쇼핑몰은 4년이 지나도록 웹 접근성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장애인차별금지법은 누구든 신체적·기술적 여건과 관계없이 웹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권을 보장하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