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열린 '인천 해바라기 장애인 거주시설 의문사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에서 장애인들이 의문사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에이블뉴스DB

장애인들의 인천 장애인거주시설 이용인 사망에 대한 진상규명 촉구 투쟁이 내주 초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복지부가 진상규명에 나설지 여부에 대한 입장을 오는 16일까지 인천 해바라기 장애인거주시설 이용인 의문사 진상규명 대책위(이하 대책위)에 답변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대책위는 지난 2일과 5일 기자회견 등을 통해 복지부에 이용인 A씨의 죽음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했으나 어떠한 답변도 듣지 못했다.

특히 9일에는 서울정부청사 앞에 A씨의 분향소를 설치하고, 추모문화제를 지낸 뒤 복지부가 진상규명에 나설 것을 약속할 때까지 노숙농성을 벌일 계획이었지만 경찰의 저지로 무산됐다.

결국 기자회견 장소 앞에 휠체어에 영정사진을 놓는 등 임시분향소를 만들어 장애인들의 조문을 받은 뒤 광화문광장 해치마당으로 옮겨 추모문화제를 가졌다. 이후 대책위는 광화문농성장에 분향소를 마련, 현재까지 조문을 받고 있다.

이 같은 과정 중 복지부가 대책위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계속적으로 요구해 온 면담 수용 의사를 밝혀 노숙농성까지는 진행되지 않았다.

대책위는 10일 서울 광화문의 한 식당에서 진행된 복지부 장애인권익지원과 강인철 과장과 면담에서 이용인의 사망에 의문이 있는 만큼 진상을 규명하는데 복지부가 나설 것을 재차 촉구했다.

또한 복지부가 나서서 폭행, 안전조치 방임 등 제기된 여러 의문들에 대해 객관적으로 진상규명해 줄 것을 밝혔다.

대책위 장종인 집행위원장은 “1시간 동안 진행된 면담에서 진상규명의 필요성을 누차 설명했지만, 실시 여부에 대한 확답을 하지 않았다”면서 “보고 후 오는 16일까지 입장을 밝히겠다고 한 만큼 그때까지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복지부 답변 수준에 따라 계속적인 투쟁 전개 여부와 복지부장관 집 앞 시위 등 강도를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A씨는 지난 2011년부터 인천시 해바라기 장애인거주시설에서 생활을 하다가 지난해 12월 25일 입원했고, 35일이 지난 1월 28일 경막하출혈로 사망했다. 당시 A씨의 몸 전체에는 피멍자국으로 가득했고, 이를 본 A씨의 아버지는 시설 측의 폭행을 의심해 시설을 신고했다.

A씨는 지난해 9월부터 잦은 타박상과 찢어진 상처 등으로 인근 병원에서 수차례 치료를 받았다. 통상적으로 거주시설 이용인이 전과 다르게 자주 부상을 당한다거나 자해를 한다면 보호자인 가족에게 통보를 하고, 대책을 함께 세우지만 이를 두고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A시설은 B씨가 크고 작은 부상을 입음에 따라 12월 25일 의식을 잃고 쓰러지기 전까지 아버지에게 전화를 했는데 통화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반면, 아버지는 전혀 전화를 받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다.

현재 인천 중부경찰서는 해바라기 장애인거주시설 CCTV 영상 50일 가량을 복원해 수사 중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