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울산광역시교육청에서 울산광역시 김복만 교육감과 울산 장애인 부모 사망사건 대책위 관계자가 면담을 하고 있다.ⓒ에이블뉴스DB

최근 벌어진 울산 장애아 어머니 자살 사건과 관련 장애계의 애도와 분노가 빗발치고 있다.

사건은 세계장애인의 날인 지난 3일. 울산에서 시각장애(3급)를 가진 7살 아들의 엄마 김모씨가 내년에 입학하게 될 초등학교를 미리 둘러본 일로 해당 교육청 장학사로부터 ‘추궁’ 전화를 받고 심한 모욕과 억울함을 느껴 스스로 목숨을 끊은 비극적인 일이 발생했다.

김씨는 사전에 학교방문 요청 공문을 팩스로 보내고 당일 날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장애학생을 지도하는 특수교사 및 김 씨의 아들이 다니는 어린이집 특수교사와 동행해 해당 학교를 방문했다.

김씨는 방문 전날 해당학교 특수교사에게 전화해 방문계획을 알렸고, 학교를 방문해서는 이 특수교사의 안내로 장애아동 특수반 수업을 참관하고, 특별 제작된 교과서도 받아 왔다.

그런데 이 날 해당 교육청 장학사는 김씨에게 두 차례 전화를 걸어 외부인에게 노출되기를 꺼려하는 장애 학생들이 공부하는 특수반 교실을 무단으로 출입한 양 추궁한 것. 심지어 해당 학교에선 공문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김씨를 몰아 세웠다.

이에 김씨는 장애아를 둬 당하는 모멸감과 설움이라 여겨 극단적으로 자살을 선택하고 말았다. “내가 죽으면 이 누명을 벗겨 달라”는 마지막 말을 남긴 끝에.

그러나 모멸감을 준 장학사는 장례식에 와서도 자신은 아무런 잘못이 없다는 변명 뿐이었다.

이에 고인의 유족과 장애인 학부모회와 학부모, 특수어린이집 교사 등이 ‘울산 장애인부모 사망사건 대책위’를 꾸렸고 지난 8일 울산교육청을 항의 방문, 감사 진행을 하겠다는 뜻을 받아냈다.

그러나 그 것으로 끝이 아니다. 유가족이 9일부터 진정서와 호소문을 발표함과 함께, 대책위가 교육청, 강북교육지원청 앞에서 1인 시위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장애계도 저마다 성명서를 내고, 억울하게 죽은 고인의 명복을 빔과 동시에 엄중 징계해야 한다고 힘을 보탰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는 9일 “이 사건은 단순히 장학사와 교감 개인의 문제로만 바라볼 수 없다. 장애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교육행정가들의 저열하기 짝이 없는 인권의식과 감수성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며 “책임자는 공식적으로 사과함과 동시에 책임자인 교감, 담당 작학사를 엄중 징계하라”고 촉구했다.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도 “유족 분들에게 심심한 조의를 표한다.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행정이 얼마나 허술하고 기초도 지켜지지 않은지 잘 알수 있는 사건”이라며 “울산교육감은 이번 사건에 대해 철저하게 진상을 조사하고 엄정하게 인사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