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울산광역시교육청에서 울산광역시 김복만 교육감과 울산 장애인 부모 사망사건 대책위 관계자가 면담을 하고 있다. ⓒ정기순

울산시교육청이 특수교육업무 장학사의 모욕적 발언으로 인해 시각장애 아동 어머니가 사망했다는 논란과 관련 이에 대해 감사를 진행하고, 결과에 따라 징계 등 필요한 절차를 밟을 뜻을 밝혔다.

고인의 유족과 장애인 학부모회와 학부모, 특수어린이집 교사 등으로 구성된 '울산 장애인부모 사망사건 대책위'(이하 대책위) 50여명은 8일 울산시교육청을 방문해 교육감, 강북교육장, 교육청 관계자 등과 면담을 가졌다.

대책위 관계자에 따르면 면담에서 장애학생 어머니의 죽음은 교육행정 담당자들의 과실 때문으로 교육감과 사고 책임자가 유가족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할 것, 당시 학교 관리 책임자인 해당 학교 교감과 특수교육업무 담당 장학사에 대한 엄중 처벌을 촉구했다.

이는 지난달 20일 공문을 수신했고 절차에 따라 학교에 방문했지만 해당 학교 교감은 공문 없이 학교에 무단으로 들어와 교권과 학생들의 인권을 침해하고 교과서를 허락 없이 가져갔다는 허위보고 했고, 특수교육업무 장학사는 이 보고만 믿고 확인절차 없이 단정적으로 학부모에게 책임을 추궁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이 외에도 예비신입생 학부모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간담회와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할 것, 학교 관리자의 장애이해연수 강화, 특수교육 업무 장학사를 특수교육 전공자로 배치할 것을 요구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면담과 관련 "김복만 교육감이 유가족 입장을 직접 듣는 게 처음으로 충분히 안타까운 심정을 통감하고 있다. 재발방지 대책과 남겨진 자녀의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감사를 특별히 해서 진상을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유가족은 내일부터 진정서와 호소문을 발표한다"면서 "대책위는 10일부터 교육청, 강북교육지원청 앞에서 출근·점심시간에 1인 시위를 하고, 12일에는 다시 김 교육감과 면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고인은 시각장애 자녀가 다닐 초등학교를 미리 둘러보러 갔다가 방문 경위를 묻는 울산교육청의 전화를 받은 뒤 억울함을 호소하고, 괴로워하다 지난 3일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에 유족 측은 특수교육 업무 장학사의 통화중 모욕적 언어폭력으로 인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해당 장학사는 담당자로서 경위를 알아보기 위해 고인에게 전화했을 뿐 모욕적인 발언을 한 적이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