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증장애인 경력경쟁채용시험에서 28명이 최종 합격했다.

안전행정부는 2013년도 중증장애인 경력경쟁채용시험 최종합격자 28명을 5일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했다.

중증장애인 경력채용은 고용 여건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공직 내 다양성과 대표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실시해오고 있다.

올해 중증장애인 채용시험은 총 213명이 지원해 1차 서류심사 및 검증, 2차 면접시험 등을 통해 7.6대 1의 경쟁을 뚫고 금융위원회 등 12개 부처에 근무할 28명이 최종 선발됐다.

장애유형별로는 ▲지체장애 17명(60.7%) ▲뇌병변장애 4명(14.3%) ▲신장장애 2명(7.1%) 등이며 성별로는 남성 22명, 여성 6명이다.

특히 올해는 중증장애를 극복하고 자신의 전공분야를 개척해 공직에 들어온 다양한 합격생이 있다.

수협에서 12년간 근무한 김종원(남, 39세, 지체2급)씨는 수영을 통해 장애를 극복하면서 독학으로 엑셀을 익혀 몇 년 전에는 수협 각 지점의 연간 예산 및 분기별 예산관리 툴을 개발해 본점과 지점의 예·결산업무 효율을 높이기도 했다.

김종원씨는 2011년도 수산업협동조합 상호금융조합 제도개선 연구위원으로 위촉되어 활동하는 등 금융회계 분야 전문경력을 인정받아 이번에 금융위원회 행정(재경) 6급으로 선발됐다.

대형 교통사고로 장애인이 된 이진완(남, 45세, 뇌병변3급)씨는 10여 년 넘게 미국, 러시아 등 8개국 20여개 도시를 드나들며 체득한 해외무역 업무경력을 인정받아 관세9급 직위에 선발됐다.

이씨는 “그간 무역업에 종사하면서 발로 뛰며 쌓은 민간현장의 경험과 전문성을 공직에 접목해 세계 9위 무역대국인 대한민국 관세행정의 모범공무원이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14년간 대학에서 정보처리 분야 강의를 하면서 후학을 양성하던 컴퓨터정보통신 전문가 윤태명(남, 44세, 지체1급)씨는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과 장애인 창업 경진대회 ‘우수상’을 받는 등 학계에서는 손꼽히는 실력파로 인정받고 있다.

그간 쌓은 풍부한 전공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여권통합시스템, 외교정보시스템 등 선진적 ‘외교정보관리’에 기여하고자 이번 외교부 전산(정보관리) 7급에 응시해 당당히 합격의 영예를 안았다.

고용노동부 행정9급에 합격한 최윤형(여, 30세, 지체2급)씨는 울산고용센터에서 계약직 사무원으로 일하면서 친절한 상담과 지원활동으로 고용노동부 참여마당 ‘칭찬합시다’를 통해 민원인으로부터 여러 차례 칭찬을 받은 주인공이기도 하다.

한편, 합격자들은 8월부터 결원이 생기는 대로 해당부처로 임용되고, 하반기에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3주간의 직무 및 소양교육 등을 통해 공직 적응능력 및 공직수행에 필요한 필수 역량을 익히게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