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언어치료실 정용하 원장이 11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언어재활사 국가고시 정상화를 위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에이블뉴스

11일 오후 2시께 국회의사당 앞, ‘특종 응시자 95% 시험거부, 왜 언어재활사는 국가자격증을 포기했을까요?’라는 팻말이 눈에 띈다.

그 옆에는 ‘언어재활사 국가고시 정상화를 위한 1인 시위’에 동참한 수원언어치료실 정용하(39세) 원장이 서있다.

언어치료 전공 교수, 학부생, 현직 종사자들은 지난 3일부터 국회의사당 앞에서 언어재활사 국가고시 정상화를 위한 1인 시위를 진행 중에 있다.

이들이 이처럼 1인 시위를 벌이는 이유는 언어재활사 국가시험의 파행에 대한 국회의원들의 관심을 촉구하고, 국민적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앞서 언어재활 전공자 등과 언어재활사 국기시험관리 위탁기관으로 선정된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은 올해 처음 실시되는 언어재활 국가시험을 놓고 마찰을 빚어왔다.

언어재활 전공자들은 5월 25일 치러지는 첫 시험에 앞서 시험위원, 출제 위원 등에 포함된 몇몇 위원들이 언어재활 비전문의사라며 반발했고 국시원은 전문가라는 입장을 보였다.

이에 반발한 언어재활 국가시험 응시자 2,481명 중 2,370명이 국가시험 응시를 취소했고, 응시 취소자(언어재활사 응시자 모임) 등은 곧바로 행정소송에 들어갔다.

언어재활 응시자 모임 등이 국시원을 상대로 지난달 3일 서울행정법원에 ‘언어재활사 국가시험 시행계획공고 취소신청’ 및 ‘언어재활사 국가시험 집행정지가처분신청’을 낸 것.

하지만 서울행정법원은 언어재활사 국가시험 하루 전날인 지난달 24일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이유 등을 들어 우선 ‘언어재활사 국가시험 집행정지가처분신청’을 기각했다.

더욱이 국시원의 이 같은 의사 포함결정은 장기적으로 언어재활사들을 의사 밑에 두기 위한 초석이라는 주장까지 제기됐다.

현 물리치료사처럼 의사의 처방전을 통해서만 언어재활치료가 가능하도록 하려 한다는 것.

정용하 원장은 “장애인복지와 언어재활사이 권리 확보라는 본래 취지와는 다르게, 언어재활사를 자신들 밑으로 귀속시키려는 기득권 세력이 생겨났다”며 국시원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의사의 간섭 없이 언어재활사들이 독립적으로 치료해왔다”며 “언어재활사는 전문가 집단인데 왜 의사들이 국가시험을 주도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언어재활사 국가시험은 언어재활사로서의 전문직을 수행하기 위한 기본자질울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교육부가 인정하는 고등교육 기관에서 근무하는 언어재활학교 교수와 자타에 의해 언어재활 영역 전문가로 인정받는 사람만이 시험출제위원으로 참여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것.

한편 이들은 ‘언어재활사 국가시험 시행계획공고 취소신청’ 판결이 날것으로 예측되는 2달여 뒤까지 ‘1인 시위’를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