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화언어 권리 확보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화언어기본법 제정을 위한 입법청원을 촉구했다.ⓒ에이블뉴스

‘수화언어기본법’ 제정을 위한 농아인들이 요청에 국회에서도 입법발의를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수화언어 권리 확보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화언어기본법 제정을 위한 입법청원을 촉구했다.

교육과학기술부에 따르면, 청각장애인이 수업을 받고 있는 특수학교 교사 중 수화통역사 자격증을 소지한 교사는 3.8%에 불과하고, 서울지역 청각장애인 특수학교 교사의 수화통역사 자격증 비중도 5%에 그치고 있다.

지난해 진행된 국정감사에서도 전국 18개 청각장애인 특수학교 교사 6%만이 수화통역 자격증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대위는 지난 2011년 구성돼 그동안 수화언어권을 촉구해 왔으며,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이를 수락, 하반기 정부 입법을 목표로 연구용역에 들어간 상태다.

이 같은 상황에서 공대위는 정부의 노력에서 그치지 않기 위해 서명에 동참한 1350명의 장애인의 이름으로 ‘수화언어기본법’ 제정을 요구하는 청원서를 진보정의당 정진후 의원에게 제출했다.

청원서에는 ▲수화 언어지위 보장 ▲교육환경 개선 및 농문화 육성 지원 ▲수화교육 전문가 양성체계 마련 ▲특수학교 교사 채용시 수화통역 자격증 겸비 ▲수화연구 및 보급 활성화 정책 등의 내용을 담은 법률의 입법 추진을 담고 있다.

공대위는 “수화언어기본법 제정은 작년 대선 시기 진보정의당 대선공약이었음은 물론, 박근혜 당시 대선후보 등 모두 대선공약으로 약속한 사항”이라며 “정부가 법률 제정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등 노력을 하고는 있지만 국회도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국회의원들의 입법 활동을 요청한다” 라고 밝혔다.

이에 정진후 의원은 “이미 독일을 비롯한 덴마크, 뉴질랜드 등 20여개 국가에서는 수화를 언어로 인정하고, 법적 지위를 부여하고 있다”며 “직접 제출한 청원서와 함께 이후 당사자들과 협의를 통해 수화를 언어로 인정하는 법안을 발의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자리한 공대위 관계자들이 ‘수화는 언어다’라는 피켓을 들어 보이고 있다. ⓒ에이블뉴스

수화로 인사말을 시작한 진보정의당 정진후 의원.ⓒ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