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들이 기어서라도 계단을 이용, 광화문역으로 내려가려기 위해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에이블뉴스

장애등급제·부양의무제 폐지를 위한 결의대회에 참석하려는 장애인들이 21일 오후 5시 현재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장애등급제·부양의무제 폐지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당초 오후 3시 동아면세점 앞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안에서 노숙농성을 시작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경찰은 결의대회 시작 1시간 전부터 광화문역 출구를 막고 있다.

이에 따라 장애인들은 현재 광화문역사 안과 동화면세점 앞에 나뉘어져 있어 합쳐지지 못한 상태로 결의대회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고, 광화문역사 내 노숙농성도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 휠체어장애인은 휠체어에서 내려 지상에서 계단을 이용, 광화문역사로 내려가려고 하던 중 이를 막는 경찰과 몸싸움이 벌어져 다리를 다쳐 119로 후송되기도 했다.

경찰은 광화문역사 출입구 봉쇄와 관련, 역장이 시설물 보호를 종로경찰서에 요청함에 따라 이뤄지고 있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공대위는 “광화문역사 내 집회신고를 했지만, 거부당했다”면서도 “집회신고가 받아들여진 동회면세점 앞 결의대회조차 참석하지 못하게 출입구를 봉쇄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한편 공대위는 경찰이 출입구 봉쇄를 풀 때까지 자리를 벗어나지 않을 계획으로 있어, 대치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광화문역 지상에서 장애인들과 경찰이 대치하고 있는 모습.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