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 장애인 김시형(뇌병변장애 1급) 씨가 무궁화호 열차에 탑승하기 위해 리프트로 이동하던 중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김 씨가 롤경사로를 이용해 이동하고 있는 모습.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김시형(뇌병변장애 1급) 씨가 무궁화호열차 롤경사로에서 추락하고 있는 모습.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무궁화호열차 롤경사로에서 추락한 김시형 씨가 통증을 호소하고 있는 모습.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지난 25일 오전 대구 동구 동대구역에서 10시 50분발 하양행 무궁화호 열차에 탑승하기 위해 경사로를 오르던 김시형(26·뇌병변장애 1급) 씨가 중심을 잃고 자신이 타고 있던 전동휠체어와 함께 경사로에서 추락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김 씨는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과 함께 한국철도공사가 새롭게 도입한 개조형 무궁화동차(RDC) 탑승 경사로의 안전성과 열차 내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인하기 위해 열차에 오르던 중이었다.

김 씨는 사고 당시 경사로의 경사가 가팔라 속력을 올려 경사로에 올라섰고, 안전요원 1명은 뒤에서 전동휠체어를 밀면서 도와줬는데 김 씨의 중심이 우측으로 쏠리면서 전동휠체어와 함께 경사로에서 떨어졌다.

김 씨는 이 사고로 목의 통증을 심하게 호소했고, 곧 바로 인근병원 응급실로 후송돼 치료를 받았다. 불행 중 다행으로 골절상은 입지 않았지만 척추염좌 진단을 받고 2주간 안정을 취해야 한다는 의료진의 주의를 받고 당일 퇴원했다.

자칫 잘못하면 자신이 타고 있던 전동휠체어에 깔려 더 큰 위험에 처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지만 안전요원이 전동휠체어를 잡아 위기를 모면했다. 그런데 경사로 옆쪽에는 김 씨의 전동휠체어를 지탱할 별다른 안전장치가 없었지만 옆쪽에서 김 씨의 탑승을 돕는 안전요원은 한 명도 없었다.

무궁화동차와 KTX-산천 열차에서 장애인들의 탑승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롤 경사로는 탑승구에 완전히 고정되지 않아 흔들림이 있고, 폭도 좁아 휠체어 사용자가 이용하기 불편하고 위험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결국 김 씨가 롤 경사로를 이용하다가 추락하는 사고를 당하면서 안전성 논란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대구장차연)와 전국철도노동조합부산지방본부는 지난 26일 오전 동대구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이 안전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인력을 확보하고,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라”고 한국철도공사에 촉구했다.

대구장차연은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철도공사는 장애인의 안전한 열차 이용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외면하면서 더욱 더 장애인이 이동할 권리를 후퇴시키고 있다. 철도 선진국, 철도 선진화를 이야기 하면서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을 선전하고 있지만 실상은 장애인과 국민들을 기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재 대구장차연은 한국철도공사에 ▲장애인 추락 사고에 대한 피해보상 및 공식사과, 재발방지 약속 ▲장애인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안전인력 확보 ▲모든 역사에 엘리베이터 설치 등 편의시설 개선 ▲장애인의 안전한 열차 탑승 위한 설비 즉각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다다.

대구장차연은 이날 기자회견 이후 한국철도공사 대구본부 관계자들과 면담을 가졌으며, 한국철도공사 측은 공식 문서를 통해 대구장차연의 요구에 답하기로 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