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성대학교 양희택 교수가 9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화상장애인의 현실적인 문제와 그에 따른 욕구 조사' 발표회에서 화상장애인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는 모습. ⓒ에이블뉴스

화상장애인의 특성상 지속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관련 서비스가 부족해 화상장애인의 대부분이 경제적 및 의료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9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화상장애인의 현실적인 문제와 그에 따른 욕구조사 결과 발표회에서 발표된 통계에 따르면 화상장애인으로서 겪는 어려움 1순위를 경제영역이라고 응답한 화상장애인이 54.7%에 달했으며 의료영역이라고 응답한 화상장애인은 16%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결과를 전한 협성대학교 양희택 교수는 "화상장애의 특성상 계속해서 치료 또는 성형수술이 필요하지만 의료비 부담이 너무 커 치료를 중단하는 사례가 많다"고 전했다.

화상장애인이 화상 치료를 진행한 시점부터 현재까지 평균적으로 들어간 전체 의료비는 6,997만원으로 조사됐다. 그 중 화상장애인이 부담하는 평균 의료비는 의료비의 절반을 웃도는 3,234만원이며 그 밖의 평균 추가 비용 878만원까지 합치면 화상장애인의 겪는 경제적 부담은 상당한 수준이었다.

가장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 욕구에 대한 조사에서도 화상장애인 87%가 경제지원서비스를 1순위로 꼽았다. 그 밖에 의료 및 재활서비스, 사회·심리·교육지원 서비스 등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 교수는 "복합적으로 장애가 나타나고 지속적인 치료와 수술이 필요한 화상장애의 장애 특성을 고려한 경제적 지원 및 사회복지서비스 지원이 필요하다"며 "소수 장애인인 화상장애인의 권익신장과 기본적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단체 및 자조모임의 활성화 방안도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발표회는 박은수 국회의원,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사)한국장애인인권포럼이 공동 주최하고, 비전호프 주관으로 열렸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