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진구 OO 3동 주민센터를 찾은 조상래씨.

INT 조상래 소장 (삶장애인자립생활센터)

경사로 올라갈 때 어떠셨어요? 폭이 좁아가지고 회전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회전하기가 힘드셨어요? 예 경사로가 너무 가파르다 보니까 비가 올 때는 바퀴가 헛돕니다.

번호표는 뽑을 수 있지만 서류 작성은...?

화장실은 이용할 수 있을까?

INT 조 상 래 소장 (삶장애인자립생활센터)

못 들어가세요? 예.

각도가 안 나오는 겁니까? 예 각도도 안 나오고.

INT 정 지 원 (경성대학교 유니버설디자인전공 박사과정)

제일 문제가 장애인 화장실이 따로 없고, 제일 우선적으로 폭이 안 되기 때문에 접근이 불가능해서 아예 사용을 못하는 걸로 조사가 되었어요.

자료열람실 이용은?

INT 부산시 진구 OO 3동 주민센터 관계자

많이 이용하시나 봐요. 잘되어 있네. 많이 오시죠.

혹시 장애인이나 노인 분들도 오세요? 노인,장애인은 글쎄요. 애인도.

일단 오기가 힘들어서 계단 때문에.

배움방, 도서관이 있는 2층 이용은?

INT 부산시 진구 OO 3동 주민센터 관계자

엘리베이터 없어요? 없습니다.

계단밖에 없어요? 예.

INT 정 지 원 (경성대학교 유니버설디자인전공 박사과정)

2층에 도서관이 있는데 도서관은 일단 휠체어 장애인 같은 경우는 아예 접근이 불가능하고 승강기가 없기 때문에 일단 목발 장애인이나 걷기가 힘든 분들이 계단을 통해서 올라가기에는 계단이 너무 가파르고.

실태조사를 하게 된 이유는?

실태조사를 하게 된 이유는 제가 연구하는 부분이 장애인이나 노인이나 어린이나 임산부나 모든 사람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 환경에 대해서 연구를 하던 차에 제가 이번에 삶장애인자립생활센터 분들과 접촉을 하면서 지역주민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주민센터를 대상으로 조사를 해보는 것이 어떻겠냐는 제안을 받고 제가 하게 됐거든요.

그래서 제가 연구하는 부분은 그래요 장애인용이라고 따로 설치되어 있고 구분되어 있는 걸 떠나서 그런 구분 없이 공공시설 특히 공공기관 있죠. 주민센터라든지 시청이나 구청 같은 경우에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게 공평하게 사용하는 것 특히 장애인 같은 경우는 장애인 마크가 붙어서 구별을 지어서 이용하는 것이 아니고 그런 마크 필요 없이 환경자체가 접근이 가능한 그런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게 가장 디자인을 하는 입장에서도 연구하는 입장에서도 그게 이상적인 것이 아닐까 라는 차원에서 이런 연구를 하는 중입니다. 감사합니다.

*정승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현재 부산지역에서 장애인 문제, 환경 문제 등과 관련한 독립다큐멘터리를 만드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