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세 노모와 지적장애 남매의 안타까운 사연.ⓒSBS

충북 단양의 한 병원에서 만난 고필순(가명, 92세) 할머니는 사진 한 장을 손에 쥐고 오열했다.

치매를 앓는 할머니가 교통사고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중, 갑자기 자식들이 감쪽같이 사라졌다. 사라진 이들은 장봉국(가명, 59세), 장봉희(가명, 56세) 남매. 심지어 그들은 지적장애인이었다.

지난 7월 16일, 병원에 있는 엄마를 모시러 간다며 길을 나섰다는 남매. 그 뒤로 남매가 살던 시골집은 덩그러니 비어있고, 휴대전화도 끊긴 채 행방불명됐다.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

SBS ‘궁금한 이야기 Y’ 제작진은 같은 동네에 살고 있는 남매의 동생부부를 찾아가봤다. 남매의 행방에 대해 묻자 필리핀에서 온 며느리, 마리엘(가명)은 모른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

하지만 마리엘이 모른다고 했던 남매의 행방을 마을 주민에게서 들을 수 있었다. 남매는 고향에서 무려 130km나 떨어진 경북 영양의 한 시설에 있었다.

남매는 제작진을 보자마자 집에 데려다달라고 간절하게 부탁했다. 지적장애가 있는 남매는 어쩌다 연고도 없는 곳까지 오게 된 걸까?

시설관계자는 남매를 입소시킨 장본인이 바로 동네의 부녀회장이라고 했다. 그녀는 마리엘의 대모 역할을 하고 있는 사람이었다.

부녀회장에게 남매를 시설로 보낸 이유를 묻자 오히려 그들을 보호한 사람이 본인이라고 주장했다. 불결한 환경에 있는 남매의 거처를 옮겨주고, 마을사람들이 남매에게 노역을 시키고 지불하지 않은 임금 1800만원도 해결해줬다는 것.

그런데 남매가 시설에 입소하자마자 수상한 흔적들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지적장애 남매의 통장에서 1800만원이 사라졌고, 남매의 집 명의까지 바뀌어 있었던 것이다. 남매의 예금통장과 집의 새로운 명의자는 한 사람을 향해 있었다.

조용한 시골마을을 발칵 뒤집히게 한 지적장애 남매실종사건. 92세 노모와 지적장애 남매의 안타까운 사연은 11일 오후8시50분 ‘궁금한 이야기 Y’에서 방송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