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하원이 최근 모든 건물과 상점, 대중교통, 심지어 웹사이트에도 장애인 출입이 용이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UN장애인권리협약을 도입해 내년 1월부터 규정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이는 최근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이 발간한 ‘세계장애동향’에 소개됐다.

현재 네덜란드에는 약 200만 명의 장애인이 있다. 네덜란드는 지난해 7월 국회에서 UN장애인권리협약에 대한 비준을 동의했으며, 그에 맞춰 이번 시행이 이뤄지는 것이다.

UN장애인권리협약은 장애인이 사회의 전체 역할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고자하는 내용으로, 네덜란드는 장애인 접근 용이성 및 UN장애인권리협약의 시행을 지방 자치 단체의 역할로 전이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기존 법과 규정은 UN장애인권리협약에 맞게 조정돼야 하고, 어떤 시설과 서비스가 장애인을 위해 배려돼야 하는지 포함돼야 한다. 또한 전화기, 노트북 등의 물건의 사용법 등도 장애인이 접근하기 용이해야 한다. 물론 쇼핑센터에서 카드 결제를 하는 것, 우체통에 편지를 넣는 것 등도 포함된다.

지자체의 경우도 인도, 시청건물, 광장, 경찰서, 학교, 도서관 등 지자체 산하의 건물들이 장애인이 접근 용이하도록 규정을 조정해야 하며, 투표 시에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 가능 인원을 투여해야 한다.

현지 장애인단체의 반응도 뜨겁다. 네덜란드 장애인 복지단체 ‘웨 스탄 옵’은 지난 5월부터 장애인의 공공장소 접근 용이성을 위해 캠페인을 하며 정부의 UN장애인권리협약을 재촉해왔고, 국회의 결정을 매우 기뻐하고 있다.

웨 스탄 옵의 암버 빈들은 “장애인의 접근 용이성을 통해 우리 장애인들은 덜 소외된 느낌을 받습니다. 이는 장애인들이 사회에 더 동참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장애인단체 ‘페인 퍼드락 와 마튼’은 홈페이지를 통해 UN장애인권리협약에 관한 정보와 캠페인을 통해 환영의 의사를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