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최영애)가 올해 5건의 장애인 인권상황 실태조사에 나선다.

인권위는 장애인 이동권 강화를 위한 개별적 이동수단에 대한 실태조사 등 ‘2019년도 인권상황 실태조사’ 20건에 대해 연구용역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우선 6개 과제에 대해 오는 20일까지 연구용역 입찰을 공고하며, 21일부터 22일까지 제안서를 접수한다. 공고되는 실태조사 과제는 최근 화력발전소 하청노동자의 사망사고 발생 등 사회안전망 위기에 적극적 대응을 위한 ‘석탄화력발전산업 노동인권 실태조사’, 청년층의 빈곤률 및 장기실업 증가에 따른 실태파악, 제도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빈곤청년 인권상황 실태조사’ 등 6가지다.

이와 별도로 향후 혐오 및 차별실태조사 등 14건 과제에 대해서도 각 일정에 따라 인권위 홈페이지에 입찰 공고할 예정이다.

14건에는 장애인 이동권 강화를 위한 개별적 이동수단에 대한 실태조사, 청각장애인 고용차별 및 고용개선방안 실태조사, 장애인의 관광활동 보장을 위한 정당한 편의제공에 관한 연구, 중증·정신장애인 의료체계 실태조사, 정신장애인 제2차 국가보고서 이행상황 점검을 위한 실태조사 등 장애인권 분야 5건이 포함돼 있다.

한편 입찰 공고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인권위 홈페이지(humanright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