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장하나 의원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관계자들이 인권위에 진정서를 제출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민주통합당 장하나 의원을 비롯한 시민 80여명(이하 시민진정인단)이 “국가인권위 현병철 위원장이 장애인 인권을 침해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직권조사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접수시켰다.

국회운영위원회 소속 민주통합당 국회의원들과 현병철 연임반대와 국가인권위 바로세우기 전국 긴급행동(이하 긴급행동)은 23일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권위가 현병철 위원장을 대상으로 직권조사를 벌일 것으로 촉구했다.

시민진정인단에는 민주통합당 우원식·김관영·부좌현·한정애·장하나 의원과 인권단체 활동가, 시민 등 80여명이 포함돼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 뒤 당시 농성에 참여했던 장애인들의 증언과 증거를 바탕으로 지난 2010년 12월 초 현병철 위원장의 장애인 인권 탄압에 대한 직권조사를 요구하는 내용이 담긴 진정서를 제출했다.

현 위원장의 재임기간이었던 당시 인권위 11층 배움터에서 위원장 사퇴와 장애 관련 3대 법안 재개정을 요구하며 인권위를 점거하던 장애인 10여명에게 식사 반입을 못하게 하고, 난방·전기를 끊는 등의 장애인권 침해가 발생했다는 것.

긴급행동은 약 한달 후 인권위 점거농성에 참여했던 장애인들이 인권위에 자신들의 인권침해 사실을 진정하려고 했지만 당시 진정서를 받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장하나 의원은 진정서를 접수한 다음 인권위 장명숙 상임위원과의 면담을 통해 당시 벌어진 사건에 대한 심각성을 설명하며, 직권조사 실시를 주문했다.

이에 대해 장 상임위원은 “장애인차별시정소위원회 상임위원들과 논의하고, (사건에 대해) 살펴보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장하나 의원은 "청문회 때 위증한 현병철 위원장, 김태훈 인권위 비상임위원, 손심길 인권위 사무총장을 위증죄로 고소 및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주통합당 장하나 의원이 인권위에 제출하는 진정서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인권위 건물 13층 입구에서 장명숙 상임위원이 동료 상임위원들과 검토해보겠다는 말을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시민진정인단 80여명이 23일 인권위에 현병철 위원장에 대한 직권조사 요구가 담긴 진정서를 접수하기 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