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제자리찾기공동행동과 인권단체연석회의는 14일 청와대 인근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현병철 위원장 연임내정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에이블뉴스

“국가인권위원회는 청와대의 사유물이 아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현병철 위원장의 연임내정을 철회하라”

국가인권위제자리찾기공동행동과 인권단체연석회의는 14일 오전, 청와대 인근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명박 대통령의 현병철 위원장 연임내정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진보네트워크 정민경 활동가는 “이 대통령은 인권위가 독립적 기구임에도 불구하고 대통력 직속으로 ‘식물 인권위’를 만들려고 했던 인물”이라며 “인권위는 ‘사회적 약자’의 인권이 제대로 지켜지지 못하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 활동가는 “인권위는 국제적 위상에만 몰두할 뿐 정작 국내 사회적 약자의 인권은 무시하고 있다”며 “장애인들이 인권위에서 인권운동을 펼칠 때 엘리베이터 운행을 중지시켜 장애인의 이동을 막아 버리기도 했다”고 현 인권위를 강하게 비판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상임대표는 “2001년 인권위가 만들어진지 얼마 되지 않아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며 인권위를 점거했다”며 “인권위 자체를 무시·거부했던 것이 아니라 사회가 무관심한 실태에서 인권위라도 점거해 알리고 싶었다”고 회상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상임대표 발언 모습. ⓒ에이블뉴스

박 대표는 “현 위원장 취임이후 인권위가 달라졌다”며 “지난 2010년 장애인들이 인권위를 점거하고 현 위원장 퇴진을 요구하며 농성을 했는데 현 위원장은 이들을 고소·고발했고 저는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명박 정부가 왜 현 위원장을 연임시키려 하는지 알 것 같다”며 “명박 정부는 북한 인권을 내세우며 인권을 정치적·전략적으로 이용하면서 다른 인권은 무시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현 위원장의 연임이 다가오는 대선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주장도 나왔다.

박 대표는 “최근 종북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는데 이는 북한 인권을 내세워 표를 얻으려는 새누리당의 꼼수가 아닌가 싶다”며 “명박 정부는 인권을 지키는 것이 아닌 이권을 지키기 위해 급급한데 이 때문에 인권단체들은 ‘멘탈 붕괴’에 있다”고 토로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