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들이 울산시청 공무원과 경찰이 집회에 참여한 장애인들을 과잉으로 진입하고, 폭력을 행사했다며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는 진정서를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출했다.

20일 오후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울산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진정서를 제출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애인을 폭행하고 과잉 진압한 울산시와 경찰은 공개사과하고 진정성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울산장애인부모연대 박인호 부회장은 경과보고 및 피해자 발언을 통해 "남성경찰이 장애여성을 뒤에서 안아 연행하는 수치스러운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며 "마치 1969년으로 50년이나 돌아간 듯 한 만행이 울산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박홍구 회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울산 경찰들은 장애인이 맞고 떨어지고 끌려가도 가만히 보고 있다"며 "이건 박맹우 시장과 이명박의 사주가 있기 때문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어느 나라에서 협상하러 들어간 대표자를 연행해 갈 수 있겠는가. 이는 이명박의 떼법 시행에 박맹우가 충성하기 위해 하는 행위"라며 "제대로 된 대한민국, 제대로 된 인권위라면 이 일에 대해 정확한 진상규명 및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함께가는 서울장애인부모회 최석윤 대표는 "대통령이 밥 먹듯 법을 어기니 각 지자체 단체장들도 열심히 따라하고 있는 모양"이라며 "대통령이 법을 지키지 않는데 우리가 법을 지킬 이유가 없다. 법을 자기 멋대로 지킨다면 우리는 우리만의 법을 지킬 것"이라고 대통령의 모범적인 법 이행을 촉구했다.

한편 울산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지난해 박맹우 울산시장이 장애인단체와의 면담에서 다른 시, 도처럼 활동보조서비스를 늘려주겠다고 약속했으나 이를 어기고 있다며 지난달부터 시청사 진입농성 등 투쟁을 벌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울산 경찰은 장애아부모를 구속시키고 시위에 참여한 중증장애인을 폭행 및 강제 진압해 논란을 빚고 있다. 울산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지난 19일부터 울산시청 규탄 무기한 단식투쟁에 돌입했으며 21일 전국장애인부모연대 16개 시도 대표자들 또한 단식농성에 합류할 예정이다.

-전 국민이 즐겨보는 장애인 & 복지 뉴스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인터넷장애인신문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