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지명한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 김양원 목사에 대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지난 9월 10일 임명 전후로는 한나라당 당원직을 유지했다는 점이 논란의 초점이었으나 이제는 장애인 인권유린의 장본인이었다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전국 41개 인권단체로 구성된 연대기구인 인권단체연석회의는 "반인권적인 김양원 목사는 당장 국가인권위원직을 사퇴해야한다"며 오는 13일 오후 12시 30분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하기로 했다.

인권단체연석회의는 "김양원 목사는 그가 이사장으로 있던 시설에서 정부보조금을 횡령한 사실이 드러나 감사원이 검찰에 고발해 기소유예 처분을 받는 등 사회복지 시설의 비리나 인권유린을 감시해야 하는 국가기구의 인권위원으로서는 자격이 없는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시설비리척결과 탈시설권리쟁취를 위한 공동투쟁단도 10일 성명서를 내어 "정부보조금을 횡령하고 불임수술과 낙태를 강요한 사람이 어떻게 인권의 잣대로 시설문제를 바라볼 수 있겠는가"라고 사퇴를 촉구했다.

인권단체들이 제기한 김양원 목사의 인권유린 행적들은 최근 주간지 위클리경향의 보도 내용을 근거로 하고 있다. 위클리경향은 김양원 목사가 개입된 시설비리 내용에 대한 감사원 감사결과를 공개하는 한편 시설 생활인들에 불임수술과 낙태까지 강요했다는 증언까지 보도했다.

위클리경향 보도에 따르면 김양원 목사는 "이명박 정부의 인사 검증 시스템이나 한나라당 출신의 낙하산이라는 주장을 해명하겠다는 핑계로 뒷조사를 통해 나를 죽이려는 거냐"라며 "그래도 소신 있는 사람이 들어갔다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지 일할 기회를 막아버리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양원(52) 목사는 총회신학교를 졸업한 후, 한국장애인선교단체총연합회장(1988)과 88서울올림픽장애인분과위원장(1988), 장애인인권운동본부장(1987), 장애인문제공동대책위원장(1987) 등을 역임했고, 현재는 대한장애인볼링협회장,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사회복지부위원장, 사랑의 원자탄운동 본부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댓글 열전]장애인시설 인권침해 논란, 어떻게 보시나요?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