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추미애 전 장관이 페이스북에서 쓴 글에서 “뉴스 공장이 정치적으로 편향된 것이 아니라 언론 상업주의에 빠져있는 재벌언론, 언론재벌들이 ‘외눈’으로 보도하는 언론들이 문제이며 시민 외에 눈치 볼 필요가 없이 ‘양 눈’으로 보도하는 뉴스 공장을 타박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내용 중 ‘외눈’을 비유한 것은 장애 비하 발언이며 사과하라는 장애계와 이상민 의원(장애인당사자)은 잘못한 것이 틀림없는 만큼 서둘러 시정하고 사과하기 바란다는 발언과 발달장애인 동생을 둔 장혜영 의원도 장애 비하 발언이라고 지적한 것에 대해서 사과하지 않고 변명하는 것은 극히 유감이며 강력히 항의하는 바이다.

또한 26일 팩트 체크 기본입니다 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 공장이 견지해 왔던 ‘진실 보도의 정신을 지지하는 글’의 극히 일부의 표현을 놓고, 일부 정치인들이 오독하고 왜곡한 데 대해 심심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했다.

하지만 “추미애 전 장관님이 쓴‘외눈’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도 있지만 ‘외눈’이라는 단어를 ‘양 눈’보다 가치가 덜한 것, 편향적인 것을 비유하는 표현으로 사용한 것은 ‘외눈’이라는 단어를 양 눈과 비교해 가치가 떨어지는 것으로 표현한 것이다. 따라서 추미애 전 장관이 쓴 글은 분명히 장애인 폄하, 비하 발언한 것이다.

이번 추미애 전 장관의 장애 비하 발언에 대해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는 즉각적인 사과를 요구하며, 사과가 이루어질 때까지 강력히 대응할 것이다.

2021년 4월 27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에이블뉴스는 각 단체 및 기관에서 발표하는 성명과 논평, 기자회견문, 의견서 등을 원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재를 원하시는 곳은 에이블뉴스에 성명, 논평 등의 원문을 이메일(ablenews@ablenews.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