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금) 10시 현재 52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오면서 국내 코로나19 확진 환자는 156명이 되었습니다. 특히 대구와 경북지역 확진 환자가 다수 발생하면서 지역사회 감염이라는 중대한 고비를 맞고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확진 환자가 늘어가고 있고, 특히 대구와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확진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정부도 지자체의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대구와 경북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보면서 정부의 장애인에 대한 대응에 문제 있음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에 장애인단체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우리 단체도 지난 18일(화) 이와 관련한 민원을 청와대에 냈고, 어제(20일)는 성명을 통하여 정부에 촉구한바 있습니다.

정부도 이제야 장애인과 관련한 대책도 내놓고 있습니다. 오늘(21일) 정부의 브리핑에 의하면, 중증장애인에 대하여 이동 검체 채취팀을 통하여 방문, 진단검사를 한다 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장애인에 대한 대응 방안을 내놓아 반갑기는 하지만 우려도 있습니다.

특히, 지역 감염이 확산되는 대구, 경북지역에 대한 우려입니다.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이 되었다지만 중앙정부보다 앞선 장애인 관련한 지방자치단체의 대책이 현재까지는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오늘 코로나19의 대책을 발표하면서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장애인의 안전을 위하여 감염병 취약계층인 장애인의 문제도 면밀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검체 채취팀이 방문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장애인들이 질병관련 정보를 조기에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담지원은 물론 발병되어 격리되었을 때 소통이나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나와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지역의 장애인 단체 등과 연계를 하여 장애인 관련 전문 인력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야 합니다. 그래야 장애인들이 가지는 막연한 불안감이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질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치료하여 안전은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 단체는 대구, 경북지역의 감염병 특별관리지역 지정과 관련하여 정부와 해당 지방차치단체에 간곡히 요청합니다.

가. 조기 정보제공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코로나19관련 공식 브리핑의 자리에 수어통역사를 배치할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나. 지역에 투입되는 공중보건 인력은 물론 질병관리체계가 지역의 장애인단체와 연계할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수어통역센터 등 장애인단체와 연계 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말입니다. 질병에 노출되어 장애인이 고립되거나 소통이 차단되었을 때도 마찬가지이다. 이는 장애인들에 대한 단순한 정보제공 차원이 아니라 코로나19 관련하여 전문 조력인 투입이나 의사소통지원, 상담은 물론 질병에 노출되었을 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다. 장기적으로 재난이나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역의 수어통역인, 의사소통조력인, 전문보조인 등 장애인 전문 지원 인력을 양성하고 유사시에 연계할 수 있도록 요청을 드립니다.

2020년 2월 21일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에이블뉴스는 각 단체 및 기관에서 발표하는 성명과 논평, 기자회견문, 의견서 등을 원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재를 원하시는 곳은 에이블뉴스에 성명, 논평 등의 원문을 이메일(ablenews@ablenews.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