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청 장애수당 횡령사건을 개탄하며 총체적인 개선을 촉구한다

양천구청 소속 공무원이 장애인에게 지급되는 복지보조금을 26억여원을 횡령하다 적발되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번 사건은 무려 3년 반 동안 이루어진 비리사건인데도 관계 상급 공무원 모두 몰랐다는 진술에서 충격을 주고 있다. 또한 당시 양천구청 관내 대형장애인시설 비리로 구청 앞에 집회가 한 창이였는데도 불구하고 양천구청 직원 누구도 자각을 하지 않은 채 허술한 사회복지예산 집행을 지속해 왔다.

더욱 이 공무원이 빼돌린 돈은 장애인 생존을 위한 생계비임에도 3년 동안 단 한 차례도 실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공무원들의 무사안일주의와 허술한 관리시스템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양천구청 사건의 원인은 장애인 생계비를 횡령하여 고급승용차를 구입하는 도덕불감증과 사회복지 예산집행의 허술한 관리시스템이라는 점에서 비단 특정 기관에 국한된 문제는 아니며 지난 1월 부산시 공무원 기초생계비 횡령사건과 더불어 공무원 사회의 총체적인 부실을 드러내는 사건이라고 판단한다.

이에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는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첫째 이 사건은 허술한 사회복지예산 관리 감독시스템을 여지없이 드러낸 것으로 단순히 개인의 처벌로만 그쳐서는 안 될 것이다. 이 사건을 통해 총체적인 예산 집행과 형식적인 내부감사시스템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며 특히 서민들의 생계에 직결되는 예산집행은 지급대상자를 명확히 검토하는 철저한 외부감사가 필요하다.

둘째 당시 누구하나만이라도 장애인들의 집회에 주의하고 상급 공무원들이 면밀히 검토를 했었더라도 일어나지 않았을 사건으로 공무원들의 뿌리 깊은 무사안일주의와 도덕불감증 해소가 절실하다는 것을 반증한다. 이에 공무원의 도덕성과 청렴성을 강조하는 지속적인 투명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또한 내부 공익신고의 포상확대와 부패사범 처벌강화의 대책이 적극 검토되어야 한다.

흥사단투명사회운동본부 소개: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는 흥사단의 이념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부정과 부패를 없애고 더불어 함께 사는 정직하고 맑은 세상을 만들자"는 목적으로 2001년 5월 12일 출범하였으며 회원들이 참여하고 결정하는 민주적 포럼을 실현하면서 신뢰 사회를 위한 가치관 연구 및 실천, 제도 개선 및 정책 개발, 생활개혁 및 시민교육 사업을 확장하면서 사회적 생산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흥사단투명사회운동본부

*에이블뉴스는 각 단체 및 기관에서 발표하는 성명과 논평, 기자회견문, 의견서 등을 원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재를 원하시는 곳은 에이블뉴스에 성명, 논평 등의 원문을 이메일(ablenews@ablenews.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