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일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에이블뉴스의 메인 페이지. ⓒ에이블뉴스

■에이블뉴스 리뉴얼 브리핑-①기조

안녕하세요. 에이블뉴스 취재팀장 소장섭 기자 인사드립니다. 에이블뉴스가 10월 1일 새로운 홈페이지를 선보입니다. 한창 막바지 작업을 하고 있는 중인데요. 지금부터 새롭게 변신하는 에이블뉴스에 대한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흔히들 지금을 정보화시대라고 말합니다. 인터넷시대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 범람의 시대 혹은, 정보 과잉의 시대라고 말하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인터넷에는 너무 많은 뉴스와 정보들이 올라와 혼란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내게 필요한 맞춤형 뉴스와 정보가 절실합니다. 에이블뉴스는 장애인 여러분들과 관련종사자 여러분들에게 맞춤형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는데 이번 개편의 초점을 두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 들어가셔서 ‘장애인’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한번 해보세요. 수많은 정보가 나열이 됩니다. 그 중에는 도움이 되는 정보도 있을 것이지만 그렇지 못한 정보가 더 많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장애인 포탈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장애인 포탈의 역할은 바로 장애인 당사자들이 가장 원하고 있는 뉴스와 정보, 장애인관련 종사자들이 가장 원하고 있는 뉴스와 정보를 가장 정확하게 빠르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에이블뉴스는 새롭게 개편되는 사이트에서 포탈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뉴스가 중심이 되는 뉴스형 포탈입니다. 에이블뉴스의 본연의 임무인 장애인 뉴스를 중심으로 제공하면서 각종 장애인관련 정보까지 제공하는 포탈 역할을 하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포탈이라는 말의 원래 뜻이 ‘대문’이듯이 에이블뉴스는 단지 대문 역할을 할 뿐입니다. 그 내용을 채우는 것은 바로 장애인 당사자 여러분들과 관련 종사자 여러분들이 도와주셔야합니다.

최근 장애인당사자주의를 이야기하면서 ‘장애인의 직접 참여’라는 과제가 실천 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정치권에 진출하건, 정책을 결정하는 자리에 오르는 것만이 참여가 아닐 것입니다.

장애인관련 뉴스와 정보가 집약되어있는 장애인포탈에서도 여러분들이 해야 할 역할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개편되는 에이블뉴스는 ‘참여형 뉴스포탈’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직접 참여해서 뉴스와 정보를 만들기 때문에 ‘맞춤형 뉴스와 정보’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가장 원하고 있는 것, 필요로 하고 있는 것들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여러분들의 동료가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다음보다 구체적으로 에이블뉴스의 새로운 홈페이지를 소개하면서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애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그리고 성원을 부탁드립니다.(곧 새로운 브리핑이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